키르케
매들린 밀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이봄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르케
#매들린밀러
#장편소설
#벽돌책깨기북클럽
#이봄출판사
#추천


그리스 로마신화 속의 "키르케 라는 인물을 아는가?" 라고 묻는 다면 "글쎄요." 라는 애매한 답을 해야 할 것 같다. 들어는 봤지만 정확하게 기억에 남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어렵지 않을까 걱정했었다. 그래서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맨 처음 태어났을 때 나에게는 걸맞은 이름이 없었다.'
첫 문장을 읽고 호기심이 폭발해 걱정 따위는 까맣게 잊어버렸다. 500쪽 넘는 분량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거침없이 읽혔다. 과몰입으로 휴식을 주고 싶어도 내 눈이 책을 놓지 못했다.

책을 읽는 내내 작가에 대해 점점 더 궁금해졌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 신화 속에 큰 비중 없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그녀를 이렇게까지 흥미진진하게 만들어 놓을 수가 있다니 놀라웠다. 특히, 우리에게 알려진 '그리스 로마 신화'를 가져다가 작가만의 상상력과 생각을 얹어서 새로운 스토리를 구축하여 흥미롭고 대단한 키르케를 재탄생 시킨 점에 감탄했다. 작가의 신선한 발상에 독자로서 반가웠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배경과 키르케의 이름을 가져와 한편의웅장하고 아름다운 서사를 선사해 주는 이 책은 감동이었다. 스토리의 짜임새가 훌륭한 책이었지만 그보다도 마녀지만 마녀처럼 보이지 않았고 인간과 비슷한 목소리를 가졌지만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마음을 가진 그녀의 모든 것에 끌렸다. 잘난체하고 거만하고 자기중심적인 신들을 비웃기라도 한 듯이 소탈하고 인간적인 마녀를 만날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래서 더 좋았다.

마지막 그녀의 선택은 나에게는 반전이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희생이나 포기가 아닌 스스로의 삶을 결정하고 당당하게 용기 있는 선택을 한 키르케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나라면 어땠을까? 아무리 하급 신의 님프라도 버릴 수 있을까?

태양의 신 헬리오스와 님프 파르세 사이에 태어난딸 키르케. 다른 형제나 신들처럼 예쁘지도 않고 특별한 능력도 타고나지 못한 아이였다. 때문에 가족들에게조차 무시와 멸시를 받으며 쥐 죽은 듯이 살아야했다.

질투심에 스킬라를 마법으로 괴물로 만들자 신들의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아이아이에 섬으로 유배를 떠나게 되면서 키르케의 삶에 변화가 시작된다. 그곳에서 다양한 약초들과 꽃으로 마법을 연구하며 자신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을 찾아서 키워 낸다. 혼자만의 시간이 외롭기도 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자신만의 시간을 오롯이 즐길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그곳에서 만난 여러 인물들을 통해서 성장해 나가는 키르케는 때로는 짠했고, 안타까웠고, 슬펐고, 대견했고, 결국에는 키르케를 응원하게 되었다.

가장 감동받은 부분은 키르케의 모성이었다. 사랑받은 기억이 없는 이가 아들에 향한 사랑은 지극정성이었다. 맹목적인 사랑으로 아들을 억압하는 엄마가 아닌 아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고 격려하며 지지하여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자신을 모두 내어주는 모습에서 마음이 많이 아팠다. 그래서 더 아름다워 보였다.

<키르케, 그가 말한다. 괜찮을 거예요.>

키르케는 이제 안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예쁜 존재인지. 마녀 키르케인지, 인간 키르케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다른 이의 나쁜 시선이나 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해서 선택할 수 있는 독립적인 존재가 되었다. 사랑받지 못한 불운한 시절을 보냈지만 스스로 사랑하는 법을 익힌 그녀가 어떤 선택을 하든 믿고 지지할 생각이다.

주절주절 장황하게 늘여 놓았지만 다 필요 없고, 일단 읽어보길 추천한다. 읽으면 알게 된다. 키르케의 매력에 빠지게 될 것이다. 무조건!





#소소한일상의기록 #독서기록 #책읽는시간 #글쓰는시간 #손글씨쓰는시간 #손그림그리는시간 #감성독서 #감성필사 #감성피드 #문장수집 #책갈피 #재밌다 #그리스로마신화 #벽돌책 #영미소설 #소설 #CIRCE #마녀 #마법의한문장 #밑줄긋기 #도서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