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나를 위로하는 밤 - 지친 마음에 힘이 되어주는 그림 이야기 자기탐구 인문학 5
태지원 지음 / 가나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으로나를위로하는밤
#태지원
#가나출판사
#추천
#도서제공

'눈과 귀를 열어주는 저자의 다정한 치유의 언어가
우리의 지친 등짝을 토닥토닥 어루만져준다.'
정여울 작가의 강력 추천!

고흐, 모네, 루느아르, 사캴등의 전시회를 다녀왔다. 그림에 대해 잘 아냐고? 아니, 잘은 모른다. 그냥 그림이 좋았다. 그림에 대한 배경지식 보다 해석 보다 그림을 보고 내 마음가는대로 이해하고 마음에 담았다. 그것이 내게는 힐링이되어 다시 에너지로 전환되어 내일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그림은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이다. 무수히 쏟아지는 별들을 물결치듯 캔버스 화폭에 담아 예쁘게 표현한 화가의 섬세함에 마음을 모두 주었다. 동화같은 그림에 마음이 그렇게 예뻐지는 듯했다.

그림이 위로가 된다는 것을 안다. 색색깔의 물감으로 색칠한 그림에게서 잊고 있던 나를 찾기도 하고 실수한 나로부터 숨기도 하고 인간관계에서 지칠 때면 따뜻한 위로를 건네받기도 한다. 그래서 이 책을 꼭 읽어 보고 싶었다.

저자는 온라인 '브런치'에 명화와 함께 자신의 고민을 글로 썼다. '그림으로 나를 위로하는 밤'의 제목을 달고 매거진에 연재를 시작. 그 매거진이 제8회 브런치북 대상이 되어 종이 책으로 출간이 되었다고 한다.

그린 톤의 바탕에 초록 화분이 놓인 창가를 앞에 두고 단아한 여인이 책을 보고 있다. 표지가 따뜻하게 느껴진다. '지친 마음에 힘이 되어주는 그림 이야기'를 보고 있을까?

이 책은 총 5개의 주제를 담고 있다. '나를 사랑하기 힘든 밤, 그림을 읽다', '상처가 아물지 않는 밤, 그림을 읽다', '관계의 답을 몰라 헤매던 밤, 그림을 읽다', '위로다운 위로가 필요한 밤, 그림을 읽다', '내가 누구인지 혼란스러운 밤, 그림을 읽다'. 다섯 개의 주제 모두 우리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읽을 수 있는 이야기다.

이 책은 그림을 설명하고 배경지식을 쌓는 정보만을 전달해주는 책이 아니다. 저자의 일상속 감정을 글로 표현하고 그림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고 그것을 인지하며 알아간다. 그림을 통해 감정을 이해받고 위안을 얻으며 셀프힐링이 가능하게 한다. 이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삶이 조금 괴로운 당신에게 그림을 권합니다.'라고 저자는 그림과 함께 우리를 초대했다. 머뭇거리지 말고 손을 뻗어 초대에 응하자. 지치고 힘든 마음을 다톡여주며 따뜻하게 안아주어 때론 웃게도, 때론 펑펑 울게도, 때론 다시 힘을 얻어 내일을 살아갈 수 있는 우리가 되게 해 준다. 살아가면서 누군가의 위로와 가끔은 기댈 곳이 필요하다. 그것이 그림이어도 참 좋겠다. 그래서 추천!!!


■ 미래의 자화상은 내가 그리는 것이다. 현재의 내 모습을 미워하지 않고, 앞으로 더 나은 자화상을 그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 39세의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일 것이다.(31쪽)

■ 실제 우리가 시도할 수 있는 건 사소하고 작은 일이다. 불행의 원인을 따져 묻지 않는 것. 내가 손댈 수 없는 것과 있는 것을 구분하여 손댈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 작고 사소한 일에 집중한다면 하루쯤 더 견딜 힘이 생긴다. 삶은 어차피 이겨내는 게 아니라 주어진 조건을 받아들이며 한 발짝 더 나아가는 것이니까.(211쪽)


#그림을읽다 #명화이야기 #그림으로내감정들여다보기 #그림에세이 #지친마음에힘이되어주는그림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