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과 실 - 잡아라, 그 실을. 글이 다 날아가 버리기 전에
앨리스 매티슨 지음, 허진 옮김 / 엑스북스(xbooks)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제공

 

 

생각을, 상상을 글로 표현한다는 것은 대단하다.
더 나아가 인물을 생성하고 이야기를 만드는 일은
멋진 일이고 위대한 일이기도 하다.
 
#연과실 #앨리스매티슨 #xbooks
 
소설을 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책을 읽기 전에 나의 대답은 상상력과 관찰력이었다
책을 읽은 후의 나의 대답은 상상력과 관찰력.
그리고 '연과 실'.
 
소설 쓰기에 관한 책이라 내용이 건조하고 교육적일 거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에세이처럼 편안하게 읽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그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서
뒷장을 살짝씩 들쳐보기도 했었다.
 
*한 편 글이ㅡ검정색 글자가 새겨진 너무나도 중요한 종이가
ㅡ검정이라는 거센 바람에 실려 하늘로 날아가는 연이라면
우리에게는 그 연을 붙잡을 실 역시 필요하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자유가 필요하지만 통제도 필요하다.
 
작가는 육아와 살림을 하면서 글도 써야 하는 힘든 상황에서도
죄책감을 느끼지 말고 글을 쓸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한다.
여성 작가들은 글을 쓰려면 조금은 이기적일 필요가 있다고
충고한다. 여성이 집에서 집안 일과 글쓰기를 동시에 할 때
느끼는 고충은 작가가 아니라도 같은 여자로서 충분히 공감이
되었다.
 
인물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상상, 이이디어, 사건,
다른 사람이 되기'등을 단계별로 이야기한다.
글의 재료와 인물 연결, 사건의 필요성,무엇을 조심해야
하는 지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생각을 바꾸자'라는 9장이 가장 흥미로웠다.
글을 쓸 때 이 부분이 제일 어렵다. 남들과 똑같은 시선이나
생각은 독자에게 지루하거나 뻔한 이야기로 끝날 수 있다.
작가는 남들과 다른 시각을 가져야 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독자가 보지 못한 것을 이야기로 풀어 낼 수 있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단순히 다른 것이 아니라 독자가 글을 읽었을 때 논리적으로
타당하다고 인정할 수 있는 다름이어야 한다.
 
*남자는 햇볕 속으로 걸어 나가고, 작가와 독자 모두 눈을
가늘게 뜬다. 독자는 인간의 수수께끼와 비극, 희극을 모두
받아들인다. 우리는 고독함과 고독함을 오가며 일한다.
이는 무척 외로운 일이고, 우리는 최대한 많은 친구가 필요하다.
 
#글을쓰는일은고독할수밖에없다
 
소설 지망생도 아닌데 이 책을 왜 읽어?라고 물을 수도 있겠다.
물론 소설을 쓸 생각을 해본 적은 없었다. 오히려 이 책을 읽고
소설을 쓰고 싶다,라는 마음이 생겼다.
소설을 쓰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이 책을 통해서 소설을 좀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눈을 조금이라도 가진 것 같아서 만족스럽다.
인물을 보면서, 상황을 보면서 작가의 생각과 의도를
독자의 입장이 아닌 작가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보게 될 것 같다.
 
글쓰기에 관한 책은 여러 권 읽어 보았지만 소설 쓰기에 관한
책은 처음이라 호기심에 재미있게 읽었다. 책 속에 여러 작품이 등장해서
책안에 또 다른 책을 보는 것도 즐거웠다.
 
수십 년 동안 읽고, 쓰고, 글쓰기를 가르쳐 온 작가의 노하우가
담긴 책이라 흥미롭고 재미있는 읽기의 시간이 되었다.
소설 작가지망생 뿐만 아니라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연과 실>을 읽어 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