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오마가린 왕자 도난 사건
필립 스테드 지음, 에린 스테드 그림, 김경주 옮김, 마크 트웨인 원작 / arte(아르테)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
⠀⠀⠀
아이가 어렸을 때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읽어주고 자주 하는 놀이가 있었다. 내가 작가라면 동화책의 이야기(결론)를 바꾸어보는 것이었다.신기하게도 아이는 같은 책에 똑같은 이야기를 만들어내지 않았다.
⠀⠀⠀
그때 생각하곤 했었다. 기존의 책에 다른 작가가 이야기를 재구성하거나 다른 끝맺음으로 풀어주는 책이 있으면매우 재미있고 흥미롭겠다고.
⠀⠀⠀
얼마 전에 읽은 《올레오 마가린 왕자 도난 사건》은 미완성인 이야기를 다른 작가가 완성한 책이다. 그래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
이 책은 우리에게 '톰 소여 모험', '허클 베리 핀의 모험' 등으로 잘 알려진 마크 트웨인이 여행을 갔을 때 두 딸들에게 즉흥적으로 만들어 들려줬던 이야기다.
⠀⠀⠀
아쉽게도 미완성으로 남아 캘리포니아 대학의 마크 트웨인 기록 보관소에 있었다. 이를 칼테콧상을 받은 작가 필립 스테드(아모스 할아버지라 아픈 날)가 이야기를 쓰고 그의 아내 일러스트레이터 에린 스테드 그림을 그려 한 권의 멋진 동화가 완성 되었다.
⠀⠀⠀
특히, 마크 트웨인과 필립 스테드가 차를 나누며 대화를 주고 받는 장면은 인상적이었다. 100년 전의 작가와 현시대의 작가의 만남이라는 설정이 스토리를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구성 요소가 되었기 때문이다.
⠀⠀⠀
주인공 조니는 괴팍한 할아버지와 살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의지가 되는 친구가 있다는 것이다. '전염병과 기근'이라는 특이한 이름을 가진 닭이었다.
⠀⠀⠀
어느 날 할아버지는 닭을 팔아서 먹을 것을 가져오라고 조니에게 명령한다. 세상에 유일한 친구지만 할아버지 말을 거스럴수가 없어서 시장으로 가게 된다.
⠀⠀⠀
그곳에서 구걸하는 불쌍한 노파에게 닭을 주게 된다. 그 노파는 고마움의 보답으로 담청색 씨앗을 한 움큼 주며 조니를 평생 동안 허기를 느끼지 않게 해 줄 거라고 말한다.
⠀⠀⠀
씨앗은 무럭무럭 자라서 '주주' 꽃으로 태어났다. 더 이상 배고픔을 이기지 못하고 조니는 그 꽃을 먹었다. 하지만 허기는 여전했다. 대신 동물들의 말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이때부터 조니의 진짜 인생이 시작된다.
⠀⠀⠀
동화이기에 가능한 소재가 있다. 팍팍한 현실에서 환상적인 마법 가루가 뿌려지는 것에 우리는 더 매력을 느끼기 되는지도 모른다. 그로 인해 마음이 말랑해지기도 한다. 이런 이유라면 어른이 된 지금, 우리가 동화를 읽지 않을 이유가 없다.
⠀⠀⠀
이제 조니의 이야기로 당신을 초대한다. 당신이 혹은 아이들이 친구인 닭을 노파에게 줬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온 가족이 함께 읽으며 조니에 관해 이야기 나누어 보는 것도 좋겠다.
⠀⠀⠀
"때로 신들은 예정에 없던 휴가를 가기도 하고, 잠시 본분을 망각하기도 해. 그사이 비참한 사람들의 삶은 잠깐이나마 덜 비참해지지. 다음에 일어날 일은 이렇게밖에 설명할 수 없어."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