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합격, 계급 - 장강명 르포
장강명 지음 / 민음사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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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롭고 유의미한 주제, 꼼꼼한 자료수집, 다양한 인터뷰 등이 인상적. 그러나 공채제도, 로스쿨, 문학상을 함께 엮다보니 다소 산만한데다 어떤 부분은 연관이 없거나 별개의 이야기처럼 느껴져 갸우뚱하다. 의식적인 면에선 예상대로다보니 누군가는 실망할테지만 자료로서의 기능은 분명 탁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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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ing 2021-02-10 1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소설과 문학계, 예술 전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공모전이나 문학상, 한국 문학계에 대해 한번이라도 생각해본 적이 있을테니 타깃층이 상당히 넓고 분명한 주제다. 본인이 문학상 수혜자이며 여러 사람에 입에 오르내리는 소설을 쓴 소설가라는 점에서 내부 고발 같은 느낌도 나기에 역으로 신빙성을 높이는 동시에 전직 기자였음을 내세우는 영리함과 영악함도 돋보인다.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자 몇 년 간은 문학상 수상작도 꾸준히 따라 읽은 독자로서 가질만한 의문과 비판점이 그대로 들어있어 재밌었다(다만 과거제도, 기업의 공채제도, 로스쿨, 신춘문예와 문학상을 하나로 이으려다 보니 다소 산만한데 개인적으로는 구성이 조금 아쉽다. 세 주제를 왔다갔다 하기보단 차라리 챕터 하나씩을 순서대로 쓰는게 낫지 않았으려나 싶은 의견).

문학상과 심사과정, 시상 등에 대한 부분에 국한하자면 꽤 굵직한 이름들이 실명으로 거론되어서 놀란 한편 뭉뚱그린 문학계 전반, 원로 인사, 출판권력 등이 아닌 사업가이자 문학인으로서의 (단편적이나마)입장을 들을 수 있어 고무적이었다. 의식적인 면이나 비판점에 대해선 예상대로였고 설문조사 결과나 인터뷰 내용에 동의하는 부분이 많아 이해가 되는 한편 씁쓸한 마음도 들었다. 그러나 결론이나 행동적인 측면에서의 대안이 서평문화라는 점에선 백프로 동의하진 않는다(너무 말하기 쉽고 실행되기 어려운 이상적인 결론 아닌가.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의 행동 촉구는 너무 안일한 대응 아닐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판계 내부인에게는 독자의 마음을, 독자에겐 출판계 내부사정과 과정을 조금이나마 공개함으로써 양쪽의 오해를 조금은 풀게 만드는 가교 역할은 충분하지 않았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