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의력 플러스 주사위 굴려 떠나는 코딩마불 AI여행 (엔트리×투닝×아트구루) - 생성형 AI & 코딩 체험서, 보드게임판 위에서 시작되는 AI 세상 탐험! ㅣ 창의력 플러스
이종선 지음 / 마이크로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여 대다수 사람들은 인공지능을 자신의 분야에 활용하여 어떻게 생산성을 올리고 효율적으로 일처리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시대가 됐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경우 이런 흐름을 너무나도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서는 단순히 누군가 만든 시스템 안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코딩으로 구현해 문제를 해결하는 경지로 가야하기에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아 보게 됐다.
이 책은 저자가 초등학생 아들과 보드게임을 하던 중, 게임판 위를 움직이는 말이 마치 코딩 속 오브젝트처럼 보였던 순간에서 출발된 책이라고 나와 있었다. 보드게임을 코딩으로 구현해보고 인공지능 기술과 생성형 AI를 활용해 자신만의 스토리 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을 담고 싶었다는 것이다. 보드게임을 완성해가는 과정은 그 자체로도 흥미로웠지만 이렇게 디지털 콘텐츠를 체험하고 창작해본다는 것이 신기한 과정으로 보였다.
이 책은 회원 가입 절차부터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까지 친절하게 소개해주고 있어 AI, 코딩 입문자들이 재미있게 기초 개념을 익히기에도 좋아보였다. 또한 블록코딩과 생성형 AI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 콘텐츠가 필요한 사람들이 많을텐데 학부모나 선생님들이 활용하기에도 다채로운 구성이라 좋아보였다.
이제는 기술이 발전할수록 누군가 짜놓은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만 하는 사람과 적극적으로 상상하고 자신이 상상한 것을 코딩 등의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내는 사람과의 격차가 현격하게 벌어질 것이다. 직접 해보지 않는다면 상상하는 법도 상상하는 것을 구현해내는 기술도 배울 수 없기에 이렇게 차근차근 배우며 경험해나가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 시간이었다. 다양한 기술들이 학습목표 안에 잘 녹아들어 배우기 쉽게 구성돼 있어 좋았고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들도 있어서 유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