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려라! 초등 문해력 논술의 힘 - 문해력, 어휘력, 논리력을 키우는 초등 신문 읽기
엄인정.신영서 지음, 김슬옹 감수 / 가로책길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아무리 영상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이지만 여전히 종이로 된 책을 읽고 생각하는 연습은 중요한 시대가 아닌가 한다. 아니 어쩌면 앞으로 더욱 더 글을 읽고 이해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생각을 창조해보는 연습이 중요한 시대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다양한 주제의 글들을 통해 이런 글 읽기 연습과 문해력, 작문 실력 등을 높일 수 있는 연습의 장을 마련해주고 있다.
이 책에는 인문, 정치, 인물, 과학, 환경 등 다양한 주제들의 글들이 실려 있다. 다양한 최근 이슈의 글들을 읽으면 시사상식이 높아짐과 동시에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올라갈 수 있다. 또한 핵심어들이 나오고 어휘학습 부분도 나와서 단어 공부도 된다. 이 책의 장점은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를 통해 글을 제대로 읽었는지 확인하는 부분에 있지 않나 싶다. 글을 읽고 그냥 넘어가면 자신이 제대로 읽었는지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할 길이 없다. 그런데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를 풀다보면 글에서 중요하게 말하는 부분을 확실히 짚고 넘어갈 수 있다.
또한 심화학습과 찬반 토론 학습 부분도 나와 있어 생각을 확장해서 해 볼 수 있다. 글을 읽는 것이 영상으로 정보를 접하는 것보다 좋은 면은 바로 '생각하기' 부분 때문이 아닐까 싶다. 적극적으로 상상하고 생각해보며 읽는 글은 지식을 더 깊이있게 만들어준다.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는 이런 부분들을 자연스럽게 연계하기가 쉽지 않다. 문제를 풀어보고 직접 글을 써보며 생각해보면 작문실력도 늘면서 사고력도 동시에 기를 수 있다.
독해력과 문해력, 작문력은 단기간에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꾸준히 글을 읽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자신만의 글로 표현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이런 과정을 거치기 좋은 책이고 개인적으로는 정치, 사회, 문화 파트의 노키즈존이나 노인 무임승차 제도, 임산부 배려석 등 평상시 자주 생각해보던 이슈들이 눈길을 끌었는데 아이들 뿐만아니라 어른들이 읽어도 재미있는 이슈들이 많아 흥미로운 글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