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바른 글씨 연습장
유동민 지음, 황명석 그림 / 좋은친구출판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과거에는 글씨를 쓸 일이 많아서 자연스럽게 친구들의 글씨체를 볼 일이 많았다. 예쁘거나 바르게 글씨를 쓰면 어른들에게 칭찬을 받거나 친구들 사이에서 으쓱할 수 있었던 분위기도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글씨를 쓸 일보다는 영상을 눈으로 보고 컴퓨터로 기록하는 일이 더 많아졌다. 그럼에도 글씨체를 가다듬고 바른 글씨를 쓰는 연습은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싶다.

손으로 글씨를 쓰는 과정은 뇌발달에도 좋고 균형잡힌 글씨체 연습을 통해 마음도 가다듬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글씨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바른 글씨를 연습하게 도와주고 있는데 바른 자세부터 필기도구, 다양한 선긋기 등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습득하는 정보보다 훨씬 다채로운 글씨 쓰기 정보들을 수록하고 있다. 또한 자음, 모음 뿐만 아니라 문장 부호도 써보고 틀리기 쉬운 낱말들도 써보며 글씨를 반복해서 여러 번 쓸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이 책에는 순우리말로 지은 동시들이나 편지, 카드 쓰기도 있어서 아이들이 다양한 글씨 쓰기를 해 볼 수 있어 좋았다. 일기를 쓰는 공간도 있는데 글쓰기의 예시들이 잘 나와있으니 아이들이 바른 글씨를 쓰면서 글쓰기 공부도 덤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다.

글씨체가 바르게 잘 잡히면 글을 더 많이 손으로 써보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편지나 카드를 손으로 글씨를 써서 채워보는 경험들은 또 특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크리스마스 카드를 소중한 사람들에게 손글씨로 써서 보내보는 경험 등 평상시 글씨체를 쓸 일들을 많이 만들며 바른 글씨 연습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상기시켜주면 좋을 듯하다. 바른 글씨 쓰기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