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AI - 새로운 부의 설계자
박성혁.나탈리 허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12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인공지능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미래가 달라지게 될 것이다. 돈을 버는 영역도 마찬가지로 앞으로 대다수 일자리들이 인공지능에 대체되기 시작할텐데 자신의 영역에 어떻게 인공지능을 활용해 전문성을 높일지, 아니면 창업의 영역에서 어떻게 인공지능을 활용할지는 이제 생존이 걸린 중요한 문제들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을 통해 그런 트렌드들을 보고 싶어 읽게 됐다.
흔히 인공지능 이야기들이 나오면 인간의 질문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듣고는 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그 능력이 왜 중요하다고 하는지 더 상세히 알게 됐다. 인공지능은 도구로서 우리가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시키고 그것들을 분석시키는데 중요하게 됐다. 과거 인간이 하려면 오래 걸리던 일들이 이제는 인공지능을 통해 손쉽게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인간은 어떤 영역의 일을 해야 하는지 묻게 된다.
이 책에도 나와있듯이 인간에게는 이제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상상력을 통해 누군가는 더 크고 위대한 문제를 정의하게 되는 것이다. 기존의 문제들은 이미 인공지능을 통해 많은 것들이 더 빠른 속도로 해결점에 가까이 가고 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이런 상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목표를 만들고 그에 맞는 질문을 하며 새롭게 판을 짜는 것은 인간의 일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결국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어떤 질문을 하고 어떤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분석을 가져가느냐에 따라 비즈니스적 성패가 달리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의 생각을 거쳐야 하는지 책을 구체적으로 읽으며 자신의 분야에도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연습이 필요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제는 인간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기존의 것이 아닌 익숙하지 않지만 더 새롭고 고차원적인 일들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돼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