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2 ㅣ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2
나민애 지음, 이정태 그림, 김혜련 글 / 겜툰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도서관에 아이와 자주 가는데 만화로 된 책들을 읽는 아이들을 많이 본다. 과거에는 스토리 위주의 유명한 만화책을 따로 빌려 보던 것을 많이 봤는데 요즘은 만화로 된 교육적 목적의 책들이 잘 나와서 그것들도 많이 보는 듯하다. 아이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다 보니 요즘 만화로 나온 책들 중에는 아이들이 알면 좋은 각 과목별 만화책들이 참 많음을 알게 된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문해력에 관련된 만화로 구성된 책으로 문해력 게임을 통해 아이들이 놀면서 문해력이 상승되게 도와주고 있는 책이었다.
저자의 말대로 요즘 아이들은 영상세대로 책 자체를 잡는 행위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해보인다. 일단 책이 재미있어야 종이로 된 책을 붙들고 있는데 만화책은 내용이 비교적 쉽고 재미있어서 아이들이 앉아있는 시간을 늘리는 연습도 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이 책에서 참가자들은 5단계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캐릭터별로 스킬이 있고 그것을 찾아 쓰는 내용으로 시작된다.
게임의 종류는 다양했는데 속담이나 낱말의 쓰임 알기, 중심 문장 찾기 등 우리가 국어 시간에 쉽게 볼 수 있는 문제구성들이 게임으로 등장하는 식이었다. 이것들을 딱딱한 문제집으로 봤다면 아이들이 아마 많이 지루해했을 것이다. 하지만 캐릭터들이 탈락하지 않기 위해 열심히 푸는 게임의 형식으로 몰입해보니 정말 재미있게 다가왔다.
요즘은 유혹이 많은 시대가 아닌가 싶다. 즐길거리가 다양하기에 아이들이 책 말고도 즐길 것들이 많은 것이다. 영상이나 핸드폰게임 등 다른 유혹에 빠지지 않고 만화책으로라도 재미있게 놀면서 유익한 것들을 배울 수 있다면 좋은 수단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좋은 구성이라고 생각했고 아이들이 자신도 모르게 놀면서 문해력도 높일 수 있으니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