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조건 성공하는 내집마련 첫걸음 - 구석구석 보물 같은 내 집을 찾아내는 비밀 77
투자N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집은 누구나에게 필요한 공간이다. 집 없이는 안정되게 살기가 어렵다. 매매든 전세든 월세든 어떤 형태로든 집에 거주해야 한다면 집에 대해 미리미리 공부하는 것은 필수가 아닐까 싶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이 평생 살 집이라는 보장도 없기에 갈아타기를 통해 집을 옮길 때도 집에 대한 공부가 돼 있다면 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보며 집 찾기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들을 보고 싶었다.
사실 첫 집을 찾을 때는 돈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장상황에 따라 대출 여부 등에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이 밖에도 비교적 오래된 집을 고를 것인지 신축이 좋다고 하니 신축만 고집할 것인지 다양한 선택지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이런 복잡한 변수들이 반영된 것이 부동산 시장이다. 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집을 찾을 때 정말 다양한 요소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고 이에 대한 세세한 정보들을 미리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저자가 발품을 팔며 어렵게 모은 정보들도 공유돼 있었는데 예를 들면 본격 개발 전에 하는 공사에 대한 이야기들이었다. 어떤 공사를 하는 것인지에 따라 색깔 스프레이로 도로 위에 표시가 돼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처음 듣는 정보였다. 임장을 많이 다니며 이런 도로 스프레이 색깔까지도 유심히 보며 개발정보를 습득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사실 부동산 시장에 호재가 있다면 가격이 오를 것이기에 다양한 정보들을 다방면에서 얻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중요할 것이다.
또한 집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임차인이든 임대인이든 하자를 치유하는 과정을 배운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해보라는 조언들도 인상깊었다. 몇 년 살다 떠날 것이라는 이유나 내가 사는 집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소극적으로 대처하기보다 적극적으로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집을 보는 시각이 좀 더 깊고 넓어질 수 있다. 집 관리도 부동산 감각이라는 말이 와 닿았고 배움의 자세로 임하면 평범한 현실에서도 배울 것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