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서와, 재테크는 처음이지? -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자산관리 첫 출발!
신동국 지음 / 처음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재테크 공부는 필수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읽게 됐다. 월급은 안 오르는 것 같은데 물가는 상승하고 고성장의 시대는 이제 물 건너 갔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니 재테크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드는 것이다. 사실 투자라고 하면 기존 방식으로는 부동산 투자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였다. 그런데 이제는 부동산 시장도 양극화 돼 진입장벽이 생겼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들이 하기 어려운 투자방식이 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다양한 투자방식들을 비교해보고 전반적인 정보들을 얻고 싶어 보게 됐다.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책이기에 이에 맞는 사례들이 많이 나와 좋았다. 사회 초년생들은 이제 막 월급을 받기 시작하는 세대로 월급에서 생활비를 빼면 별로 남는 금액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금액이 없다고 투자를 나중으로 미루는 것보다는 재테크 공부를 하며 소액이라도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사실 투자시장에서는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 굉장히 효과적인 방식이라고 알고 있다. 소액이라도 시간을 장기로 늘리면 수익률이 올라갈 수 있기에 완벽하게 공부하고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일단 조금씩이라도 실천에 옮기는 자세가 중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주식이나 암호자산,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대상에 대한 강의가 이어지고 있다. 사실 자신이 안전을 선호하는지 아니면 리스크를 좀 감수할 성향이 되는지 스스로 판단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각 투자대상들에 대한 내용을 읽어보면 자신이 어디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 판단이 될 것이다. 창업해서 수익을 많이 내는 것도 경쟁이 치열해 쉽지 않은 시대에 투자 공부는 이제 필수가 되지 않았나 싶다.
경제전반에 대한 투자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어 좋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포트폴리오를 잘 짜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방향으로 자신의 자산을 배분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어떤 투자방법과 대상들이 있는지 먼저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사회초년생들이 읽어보기 좋은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