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한국사 신문 - 오늘 뉴스처럼 생생하게! 한 권으로 만나는 한국사튜브 하루 10분 초등 신문 시리즈 3
오현선 지음 / 서사원주니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아이가 역사 분야를 좋아해서 이 책을 보게 됐다. 마치 신문에서 역사적 사실들을 배울 수 있는 것처럼 구성돼 있기에 아이와 재미있게 한국사를 접하기 좋아보였다. 이 책은 역사의 흐름에 따라 마치 그 시대의 기자가 들려주는 식으로 생생한 현장의 역사적 사실들을 전달해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먼저 왼쪽 면에는 기사가 등장하고 오른쪽 면에는 한 문장 요약이나 초성퀴즈, 미니퀴즈, 미니 논술 등의 코너가 마련돼 있다. 기사를 읽고 나서 자신이 읽은 내용이 어떤 내용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퀴즈들이기에 활용해보면 좋을 것이다. 특히 좋았던 것은 기사를 읽고 자신의 느낌을 표시해보는 부분이었다. 아이들의 경우 감정표현도 서서히 배우는 나이인데 이런 도구들을 활용해 기사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함께 읽어요'코너에는 같이 읽으면 좋은 추천 도서도 나와 있었다. 해당 기사가 마음에 든다면 더 깊이 있게 읽어볼 수 있는 자료들이기에 좋은 참고가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일본, 임진왜란을 일으키다' 기사를 읽어보니 왜 이 전쟁이 일어났는지와 현재 조선이 어떤 상황인지 생생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분위기를 제대로 읽을 수 있었다. 역사 속 사실이지만 아이들 입장에서 처음 마주하는 역사적 사실이라면 이렇게 현장감 있게 듣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 아닐까 싶다. 역사를 과거의 일로만 여기면 현실과 동떨어져 재미가 없을 수 있지만 이렇게 현장감 있게 읽는다면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것 같다.

요즘 아이들은 정말 마음만 먹으면 흥미있게 공부할 자료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한국사를 재미있게 공부하기 좋은 자료들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한국사를 본격 공부하기 전에 이렇게 주요 역사적 단어들에 노출시키면 나중에 한국사를 공부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되고 한국사 자체에도 흥미를 많이 느낄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