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탐험, 우리 집 찾기 프로젝트! ㅣ 알지YOU
박보람 지음, 신나라 그림 / 기린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집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으로 어린 시절부터 부동산의 기초적인 지식들에 대해 안다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다양한 것들을 배우게 되는데 사실 일반적으로 학습하는 것에 부동산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들은 잘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당장 집을 구매하는 연령대가 아니기 때문에 그렇겠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 집을 구매하는 어른의 나이가 될 수 있고 경제관념이라는 것은 어렸을 때부터 조금씩 배워나가면 좋은 것이기에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책을 같이 보게 됐다.
주인공 지유는 고양이 알맹이와 같이 살 집을 꿈꾸며 부동산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고양이와 살고 싶지만 독립해서 살으라는 부모님의 말에 같이 살 집을 따로 알아보기 시작한 것이다. 용돈으로 살 집을 구해 같이 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 지유는 실제로 집을 구하러 가며 다양한 지식들을 습득하게 된다.
부동산 시장에 대해 공부하게 된 지유는 매매와 전세, 월세의 차이나 제곱미터는 무엇인지 등을 배우고 자신이 어떤 형태의 집에서 살고 싶은지 생각해보게 된다. 결국 자신의 용돈으로는 집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지만 부모님의 결심으로 뜻밖의 선물같은 결과를 얻게 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아이들이 같이 감정이입하며 보기 좋은 친근한 소재였고 아이들도 이 이야기를 읽어보며 독립 후에 어떤 집에서 얼마를 들여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해 대강 그려보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다. 결국 아이들은 독립할 나이가 되고 그 때는 자신의 선택에 의해 부동산시장 참여자로서 매매든 전세든 월세든 하나를 선택해 살게 될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이런 경제적인 문제에 대해 조금이나마 고민해본다는 것은 현실적인 문제이기에 그 어떤 것보다 실용적인 지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