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이럴 때 이런 사자성어 2 - 말 한마디를 제대로 쓰는 감각 성장 북 ㅣ 10대를 위한 이럴 때 이런 사자성어 2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말을 할 때 상황에 맞는 말을 찾아서 하면 쾌감이 생길 때가 있다. 어떤 상황과 딱 맞는 속담이나 사자성어들이 있는데 백마디 말을 하는 것보다 그런 짧은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인용해 말하면 듣는 사람이 한 번에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글을 쓰며 이런 사자성어를 배운다는 것은 언어의 보물을 얻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사자성어에는 사람의 마음과 세상의 이치를 꿰뚫는 깊은 뜻과 교훈이 담겨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사자성어의 정확한 뜻과 유래부터 실제 생활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등까지 자세히 공부할 수 있어 구성이 좋았다. 또한 세계적인 명언이나 철학적 문장들도 함께 소개돼 있으니 사자성어가 담고 있는 삶의 교훈들을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견물생심이라는 사자성어를 알면 누군가 "새 게임기를 보자마자 견물생심이 생겨서 사고 싶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무슨 내용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해당 한자의 뜻과 소리까지 공부할 수 있게 돼 있으니 한자공부를 하는 아이들이 병행해서 공부해도 좋은 구성이라고 생각된다.
갈수록 문해력이 중요한 시대에 다양한 상황 속 교훈이 담긴 내용들을 공부한다는 것은 굉장히 가치있는 작업이 아닐까 싶다. 아이들과 조금씩 사자성어를 매일 공부해 본다면 문해력 향상에도 좋고 아이들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많은 깨달음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을 조금씩 배울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