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 이겨놓고 싸우는 인생의 지혜 현대지성 클래식 69
손무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인생을 살다 보면 지혜가 삶에서 굉장히 중요한 가치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때가 있다. 사람마다 사는 방법은 제각각이겠지만 시대를 관통하는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것이 고전이기에 지혜를 얻고 싶어 이 책을 보게 됐다. 손자병법은 전쟁에서 이기는 법이라고 단순히 생각하기 쉽지만 삶의 구석구석을 보면 꼭 물리적인 전쟁이 아니라도 우리는 매일매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며 살기도 하고 사람들과 경쟁하고 다투고 화해하며 살기도 하기에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지혜는 많아 보였다.

고전을 읽으면 좋은 점은 고전의 내용이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하고 어떻게 사는 것이 지혜인지 일깨워준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좋은 아이디어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특히 단순히 손자병법에서는 어떻게 싸워야 이길 수 있는지 알려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는데 오히려 무턱대고 싸우는 것보다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방법에 관한 것들에 더 무게를 두고 있으니 지혜가 어떤 것에 있는지 판별하기 쉬웠다.

결국 전쟁이나 싸움은 결과론적으로 지는 쪽이 나오고 이기는 쪽이 꼭 좋다고만 할 수는 없다. 우리 인생도 그런 것 같다. 계속 이기는 사람도 없고 계속 지는 사람도 없다. 그리고 명시적으로 싸우면 진 자에게는 마음에 앙금이 남기에 싸우지 않고 이길 수만 있다면 그것이 그나마 좋은 전략이 아닌가 생각했다. 이 책에 나오는 다양한 역사적 사례들을 통해 좋은 꾀나 좋은 전략들이 있음을 알게 됐고 그것들을 자신의 삶에 녹여낼 수 있다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을 만나다보면 유독 지혜가 돋보이는 사람들을 만날 때가 있다. 겉모습은 사는 모습이 다 비슷해도 어떤 행동을 하는 이유를 들어보면 그 지혜가 돋보이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그런 사람을 보는 듯했고 판세를 분석하고 자신의 나아갈 방향을 잘 정한다는 것이 굉장히 노력이 필요한 분야라는 생각이 든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