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력을 키우는 고전소설 1 - 빅데이터 시대에 10대가 꼭 읽어야 할 온고지신 시리즈
김만중 외 지음 / 주니어미래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문해력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의 능력은 어디에 있는지 따져보게 되는데 맥락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 힘이 꼽히고는 한다. 어떻게 하면 이런 문해력을 잘 키울 수 있을까. 독서가 도움이 될 것인데 많은 책 중에서도 고전을 읽는 것은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 느껴져 이 책을 보게 됐다.

고전은 선조들의 삶의 참모습이 담겨있는데 시대가 변해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는 책이다. 이 책에는 당대를 대표할 만한 작품들이 골라 수록돼 있는데 아이들도 쉽게 읽을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저자 소개, 주제, 작품 해설, 줄거리, 독서 토론, 같이 읽어볼 작품까지 잘 정리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좀 더 쉽게 고전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아이들이 보기에 좋은 구성이라 생각됐다.

개인적으로는 금오신화와 토끼전이 기억에 남는다. 금오신화는 현실적인 인간 생활을 떠나 일어나는 기이한 사건들이나 초현실적인 이야기들이 나와있는데 지금이야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초현실적 이야기들이 과거에는 어떻게 생각됐을지 신기하게 읽었던 것 같다. 또한 토끼전은 서로 속이는 인간 세태를 풍자함과 동시에 분수에 넘치는 행위에 대한 경계가 주제인데 굉장히 흥미로운 전개라서 재미있게 읽었다. 이런 재미있는 줄거리들은 아이들이 봐도 몰입도가 높을 것이다.

앞으로는 콘텐츠력이 중요한 것 같은데 아이들이 고전을 통해 자신만의 사고를 하고 그런 사고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깊이 생각하고 함께 토론까지 이어 해본다면 유용하게 이 책을 활용하는 셈이 될 것이다. 수많은 책이 나오는 시대에 좋은 책을 골라 읽는 것도 지혜라는 생각이 든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