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헬로 AI 지금, 만나러 갑니다 - 교양으로 읽는 AI의 모든 것
임춘성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인공지능이 대세가 된 시대에 AI에 대해 이것저것 궁금한 점들이 많아 이 책을 보게 됐다. 특히 개인이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해 어떤 것들을 해야 하는지 방향성이 궁금해 읽어봤다. 이 책은 계절 테마를 곁들여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이라고 카테고리화해서 AI에 대해 의식하고 알아가며 함께하고 이겨내기, 행복하기로 구성해 이야기를 엮어나가고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인공지능의 발전속도가 빠르며 방향성으로는 상상을 초월할 인공지능의 탄생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지금까지도 놀라움을 선사했지만 앞으로 더욱 인공지능 기술은 우리에게 놀라운 결과물들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가 됐다. 그런데 개인으로서는 일자리 문제가 걸려있기에 단순히 기쁘기만 한 문제는 아닐 것이다. 모든 일자리가 단순히 대체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개인차원의 노력은 필요한데 자신의 일자리 안에서도 어떤 노력들을 기울여야 좀 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지 방향을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아 좋았다.
특히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소개된 내용들이 기억에 남는다. 만능일 것 같이 생각되지만 인공지능의 한계점들이 분명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좁고 전문적인 영역일수록 인공지능은 인간을 따라잡기 수월하다고 한다. 넓고 상식적인 영역일수록 보편적인 인간의 지능이 우월하다고 하니 참고할 만한 내용이었다. 단순히 분야를 좁혀 인공지능을 이기려고 하는 것보다 인공지능이 잘하는 것은 제대로 맡기고 인간은 생각을 하며 문제를 잘 정의하고 어떻게 자신의 분야에 기술들을 활용해 새로운 문제들을 해결하고 좋은 방법들을 만들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함을 느꼈다.
또한 단순업무를 반복하는 직업들은 대체되기가 쉬우니 좀 더 새로운 일을 찾아서 하고 다양한 분야를 접목해 다양성을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함을 느꼈다. 결국 앞으로는 얼마나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는지가 중요한데 적응을 넘어 자신이 이 흐름에 올라타려면 능동적인 자세로 배우고 응용해보는 노력들이 중요함을 느꼈다. 이런 미래 방향성들을 알 수 있어 좋았고 AI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통찰력을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