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에게 꼭 필요한 인생 명언
김이율 지음 / 미래문화사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길을 걷다가 보면 자신의 길 위에서 자신이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방향을 체크해야 할 때가 있다. 그 때는 바로 '생각하기'가 필요한 때가 아닌가 싶다. 모두들 열심히 살지만 열심히만 산다고 인생이 꼭 행복해지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가끔씩 멈춰서 자신이 가는 길을 보고 그 방향도 보며 생각하는 때가 누구나 필요하다. 요즘처럼 복잡한 사회에서는 이러한 작업이 더 필요할 듯하다.
10대들은 자신의 길을 새롭게 개척해 나가야 하는 때로 그 방향을 읽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수많은 인생 명언들은 그 작업을 도와줄 수 있기에 이 책의 내용이 가슴에 와 닿을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독자들이 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사실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다시 한번 느끼길 바란다고 써놨는데 10대들이 이 책을 읽으며 인생을 살아가는데 존재 자체로 힘을 얻고 가슴이 뜨거워지며 더 열심히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른인 나에게도 힘이 되는 말들이 많이 있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는 스티브 잡스의 명언 중 "점들을 연결할 수는 없다. 다만 나중에 되돌아보면서 연결할 뿐이다."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아직 자신이 좋아서 하는 일들에 어떤 연결점을 찾을 수 없어도 결국 나중에 연결되면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는 격려의 말일 것이다. 자신의 호기심과 자신을 믿고 열심히 사는 것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봤다.
이 책에는 명언과 함께 그 명언이 우리에게 주는 질문, 그 말에 담긴 메시지를 풀어낸 글들이 담겨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읽어보며 자신에게 힘이 되는 명언들을 찾아보고 그것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다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많은 에너지를 받지 않을까 싶다. 맛있고 질 좋은 음식을 먹으면 몸에 힘이 되는 것처럼 좋은 글이나 명언들도 마음에 좋은 양식이 된다는 생각이 든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