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가스터디 초등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본(4·5·6급) - 초등 한능검 30일 챌린지, 개정판 2판
메가스터디 한국사연구회.한유진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아이와 역사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많이 하기 시작했다. 아이가 나라와 전쟁에 대한 이야기들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역사 영상들을 접하게 됐고 아이의 호기심이 역사 분야에서 점점 넓어짐을 느끼게 됐다.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곧 선조들의 삶에 대해 보고 무언가를 배우는 계기가 되고 그 과정에서 현재 자신의 위치를 제대로 알고 미래에 어디로 갈 것인지 잘 알 수 있게 하기에 굉장히 좋은 공부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본 4,5,6급 대비를 위한 내용으로 아이들이 쉽게 한국사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라 보게 됐다.
이 책 전반부에 나오는 이야기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본은 초등 교육과정은 물론, 중학교 교과서의 일부 내용까지 연결지어 공부해야 하기에 시험공부가 자연스럽게 학교 공부에 도움된다고 명시돼 있다. 어떻게 학교 공부와 연결되어 배울 수 있는 것인지 자세히 표로 설명돼 있다. 초등 사회나 중등 역사 교과서 어떤 내용과 연관지어 공부가 되는지 나와있으니 참고해서 본다면 더 효율적인 공부가 될 듯하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키워드로 익히고 기출을 키워드로 풀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는 점이다. 어떤 공부든지 아이들 수준에 맞게 자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데 아이들이 처음 한국사를 접할 때는 키워드 중심으로 배우는 것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매 강마다 개념 마스터와 기출 마스터 부분이 나오는데 키워드를 중심으로 배운다면 스토리를 잘 엮어서 충분히 재미있게 한국사를 배울 수 있을 것이고 이를 중심으로 문제를 푼다면 훨씬 쉽게 풀리지 않을까 싶다.
이 책에는 30일 챌린지 표가 실려 있는데 이를 처음에 보이는 곳에 잘 붙여놓고 공부한 날을 잘 표시해가며 공부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에게 목표의식을 떠올려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키워드를 중심으로 배우고 문제를 풀게 하면 충분히 잘 한국사를 배울 수 있는 구성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