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공부 고민 상담소 - 중학생을 위한
김민주 외 지음 / 푸른들녘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역사라는 과목을 떠올리면 암기했던 기억들이 많이 떠오른다. 물론 이해가 바탕이 된 암기였겠지만 굉장히 세부적인 사항들까지 암기해야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았던 기억은 있다. 그런데 역사라는 과목 자체를 생각하면 굉장히 재미있는 요소가 많이 있는 과목이 아닌가 싶다. 아이가 역사를 공부할 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해 같이 공유해보려 이 책을 읽게 됐다.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스토리 자체에 흥미를 느끼는 듯하다. 우리 집에서도 아이는 다양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역사 이야기들에 푹 빠져서 지내고는 한다. 그런 흥미를 계속 유지시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들을 하면 좋은지 세세히 나와 있어 좋았다. 역사라고 하면 어렸을 적 역사라는 과목 속에서 어떤 것들을 공부해야 하는지만 봤었는데 이렇게 친절하게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있어 정말 좋았다. 내 개인적으로는 어렸을 적 이런 책을 봤더라면 좀 더 흥미롭게 역사 공부를 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이 책을 통해 왜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 좋은지 충분히 알게 됐다. 특히 과거를 제대로 보는 것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고 그에 관한 기준들을 역사를 통해 배울 수 있음을 알게 됐다. 요즘처럼 인공지능이 세상을 많이 변화시키는 시대에는 더욱 역사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가늠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대가 많이 변하고 있는데 유튜브로 역사 공부를 해도 되는지 등 시대변화를 반영한 질문들에 대한 답도 흥미로웠다. 이제는 공부를 책으로만 하지 않고 영상으로도 할 수 있는데 유튜브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잘 나와 있었다.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봐야 하고 여러 채널들을 통해 검토해보는 시간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고 기술이 발전하며 새로운 도구들이 나올텐데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다. 공부법에 대한 책을 먼저 읽고 과목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면 더 효율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역사과목 자체에 대해 두루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