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똑똑한 부자는 뭐가 다른데? - 무작정 벌지 않고 전략적으로 부자 되는 법
스티브 애드콕 지음, 김광수 옮김 / 오픈도어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부자가 되는 길이라는 것이 있을까? 돈을 많이 모은 사람들의 경우 젊은 나이에도 일을 그만두고 자유로운 삶을 선택하는 경우들이 요즘 많은 것 같다. 저자는 전략적으로 부자가 될 수 있고 자신의 연봉에 따라 목표에 도달하는 시간은 달라지겠지만 전략적으로 그렇게 목표를 실현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소개하고 있었다. 저자가 제시하는 플랜에 따라 어떻게 똑똑한 부자가 될 수 있을지 따라가는 여정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이 책의 1부에는 책 전반에 나온 부자되는 과정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이 나온다. 수익을 창출해서 투자해 돈을 모은다는 단순한 과정을 상상할 수 있지만 중간중간에 상상하지 못했던 단계들이 많이 있었다. 예를 들어 비상금을 확보한다거나 저축과 투자를 자동화하는 것, 사치성 소비를 절제하는 등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단계들이 곳곳에 나와 있었다.

단순히 돈을 모으고 그것을 투자해 불리는 것에만 초점이 있다면 우리가 알아오던 내용일 것이다. 하지만 그 과정 안 곳곳에 무슨 장치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한지 돌아보는 내용들이 있어 더 흥미롭게 읽었다. 저자는 건전한 이기주의가 중요하다고 말하는데 돈을 인심 좋게 쓰는 것이 아니라 당신만의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또한 저렴함과 알뜰함의 차이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단순히 저렴한 물건을 사서 쓰는데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질도 따져봐야 한다고 나온다. 저렴한 물건을 단기간 쓰고 마는 것보다 질이 좋은 물건을 한 번 사서 오래 쓸 수 있다면 알뜰함이 더 나을 수 있다는 내용도 나온다. 돈을 어떻게 가치있게 쓰는 것인지 소비 측면에서도 돌아볼 수 있었다. 돈을 모으는 과정 전반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과정이 특히 좋았고 여러 면에서 자극되는 면이 많아 유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