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아이 디지털 학교생활 -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진짜 디지털 교육 이야기
이민정 외 지음 / 문학세계사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그 어느때 보다도 디지털 도구들을 활용해 많은 것들을 배우고 있는 듯하다.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도구들을 활용해 배우고 콘텐츠를 만드는 일들을 하는데 현재 아이들이 어떻게 디지털을 활용해 배우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교육이 흘러갈지 궁금해 이 책을 읽게 됐다.
이 책의 저자들은 현직 교사들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디지털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지 생생하게 들려주고 있어 좋았다. 생각보다 인공지능이 불러온 변화의 속도가 빠르다고 느껴졌는데 교육현장에서는 발빠르게 변화에 적응하며 디지털 교육을 하고 있었다. 요즘 아이들은 태어났을 때부터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들은 생각보다 자유자재로 기기를 다룰 줄 알며 사용방법에 있어서도 다양한 방법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디지털 기기들의 도입과 인공지능의 발전이 맞물리며 교육현장에서 교육의 내용이 많이 달라짐을 알게 됐다. 이제는 맞춤형 교육이 대세가 되고 있는데 아이들의 학습수준이 천차만별로 다른 현장에서 개인별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긍정적으로 느껴졌다. 이제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가 아니라 어제의 나보다 더 나아지는 나를 바라보며 공부할 수 있기에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인공지능이 제안하는 여러가지 방안들에 대해 선택해 자신의 작업물을 만들 수 있기에 예전보다 훨씬 더 훌륭한 결과물들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활용하기에 따라 정말 좋은 수준의 교육이 가능하기에 활용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상황에 맞게 적용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