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부동산 비밀노트
여운봉 지음 / NEVER GIVE UP(네버기브업)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한국 사람들의 대다수는 자산을 부동산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는 믿음이 있었고 고도 성장기를 거치며 실제로 부동산은 과거에 비해 큰 상승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런데 이제 부동산이 단기간에 많이 오르는 경험들을 했고 저출산도 고착화되는 이 시대에, 부동산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 이 책을 읽게 됐다.

이 책에는 저자의 부동산투자 경험들이 녹아 있어 좋았는데 부동산 뿐만 아니라 주식시장에 관한 이야기도 많아서 좋았다. 보통 투자 수단으로 부동산이나 주식시장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두 가지 분야에 모두 몸을 담았던 저자가 자신의 경험에 따라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좋았다. 특히 주식시장에서는 시장이 나쁠 때를 골라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을 높이는 전략 중 하나라는 것이 눈에 띄었다. 모두가 행동하는 것에 따라 분위기를 맞춰가며 투자를 해서는 절대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이다.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파는 것이 투자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이기에 하나의 방법으로서 눈에 띄는 방법이었다.

요즘은 부동산시장에서 서울도 오르는 지역은 굉장히 오르고 아닌 지역은 정체기를 맞는 편차가 큰 시장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빈집이 늘어가는 저출산의 시대에도 오르는 지역은 오를 수 있는데 그런 이야기들이 실려 있어 주의깊게 읽었다. 교통호재에 관한 이야기도 많았는데 수많은 노선들이 신설되고 있는데 어떤 지역들에 주목하면 좋은지 언급된 부분들이 있어서 이것 또한 주의깊게 봤다.

요즘은 오래된 집들이 많아 재건축, 재개발 시장도 주목도가 높다. 부자가 되려면 새 집만 고수하기보다 불편하더라도 낡은 집에 사는 것이 좋은 재테크라는 말도 나오는데 개발이익을 직접 누리기 위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나온 부분도 잘 읽었다. 투자는 준비 없이 큰 돈을 쓰면 후회할 일이 많겠다는 생각이 든 시간이었다. 다만 수명이 연장돼 투자없이 살기에는 어려우니 철저하고도 세세한 공부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