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자로 키우는 초등 문해력 2 - 하루 한 장의 기적 ㅣ 한자로 키우는 초등 문해력 2
동양북스 교육콘텐츠연구회.박빛나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한자는 왜 공부해야 할까. 이 책에도 나왔지만 우리가 쓰는 말의 70퍼센트 이상이 한자어라고 한다. 교과서 속 개념어들도 대부분 한자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기에 한자를 알면 확실히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요즘은 아이들의 경우 문해력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는데 글을 깊이있게 읽고 이해하는 문해력을 기르는데도 한자어 공부가 도움이 된다.
이 책은 아이들이 부담 없이 하루에 1장을 풀며 한자공부를 할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이번 책은 2권으로 1권에서 숫자나 자연, 가족 등 기초적인 한자들이 많이 나왔다면 2권에서는 거기에서 더 나아가 생활, 행동, 시간과 공간 등 좀 더 확장된 개념의 한자어들도 등장한다. 책 초반에 보면 한자쓰기의 순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예를 들어 상하 구조의 것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쓴다거나 좌우 대칭형은 가운데를 먼저 쓰고 좌우는 나중에 쓴다는 등의 내용이다. 실제로 한자를 쓸 때 유용한 지식이라 반복해서 가르쳐주면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또한 문해력 향상 코너에서는 글이 등장하고 이어서 질문이 나온다. 글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라서 하루에 글 하나씩 읽고 풀어보며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 문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또한 교과서 한자 어휘를 소개하고 있어서 여기서 공부한 것을 토대로 실제 수업시간에도 교과서를 읽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구조라서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자어를 제대로 배우면 관련된 단어들의 경우 뜻을 유추하기가 굉장히 쉬워진다. 결국 단어나 글의 이해력이 훨씬 좋아지는 것이고 그렇기에 한자 공부는 조금씩이라도 매일 습관화해서 배우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풀기 좋은 구성이고 한자 어원까지 확인할 수 있어 잘 공부하면 효과적으로 오래 기억할 수 있는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