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59가지 심리실험 - 위로와 공감편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심리실험
이케가야 유지 지음, 주노 그림,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심리실험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심리적인 실험들의 결과들을 읽다보면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떤 식으로 행동하면 좋은지 지혜가 생기지 않을까 싶은 기대도 있고 내용을 읽는 과정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더 잘 관찰하며 생각을 깊게 하기에 좋은 것 같다. 이번 책은 위로와 공감 편으로 목차를 보니 흥미있어 보이는 많은 실험들이 담겨 있었다.

여러 내용들이 재미있었는데 그 중에 기억에 남는 것들을 설명해 보려 한다. 비슷한 사람들끼리 서로 끌리는 심리의 뇌과학적 비밀에 관한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보통 사람들을 처음 보면 자신과 비슷한 점을 찾으려 노력하는 경우가 많고, 그게 아니라면 비슷한 점이 있어 보이는 무리에 먼저 다가가게 되는데 어떤 이유에서 그럴까. 이는 진화 생존 전략의 일환으로 잠재적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욕구라고 한다. 상황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면 어딘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생각하고 몸을 사리게 되는데 뇌는 '미지의 위험'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이다. 뇌에 깔린 자연스러운 기본 프로그램이라고 하니 사람들의 행동이 이제 이해가 잘 됐다.

직업 음악가가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도 대화에 어려움을 겪지 않는 뇌과학적 근거에 대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는다. 직업 음악가의 뇌에서는 N1이 크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는데 큰 N1이 관찰되는 뇌에서는 일반인보다 뇌파 반응이 빠르고 소음에도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으며 소리 반응의 오차도 적다고 한다. 음악 훈련을 통해 이런 기능들이 좋아진다고 하니 흥미롭게 다가왔다. 요즘 아이에게 음악교육을 시키며 그 효과에 대해서는 깊이있게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이 실험내용을 보니 음악이 여러모로 좋은 효과를 준다는 것을 알게 돼 좋았다.

세상은 아는 만큼 보이게 되는 듯하다. 평상시 일상적으로 반복하는 행동도 어떤 이유가 있는지 들여다보면 참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이 숨겨져 있다. 그런데 그런 행동을 그냥 반복하는 것보다 이런 내용들을 알고 하면 훨씬 세상을 깊이 세세히 들여다보게 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재미있는 실험 내용들이 많아 좋았고 심리라는 카테고리에서 정말 다양한 연구들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게 다가온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