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의 차이를 만드는 질문독서법 - 독서로 성공하는 공부전략
권경옥 지음 / 피톤치드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영상을 많이 접하는 세대라 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습관을 기르게 하기가 참 어려운 환경 같다.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을 시간도 부족하고 책을 읽더라도 스스로 질문하며 오랜 시간 생각하게 하는 습관을 기르게 하기가 쉽지 않다. 아이를 기르며 어떻게 독서습관을 잡아주면 좋을지 궁금해 이 책을 읽게 됐다.

이 책을 읽으며 독서를 제대로 하면 학교공부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특히 질문독서법을 통해 스스로 질문하고 사고하며 책의 내용들을 기억하고자 의도적으로 노력하는 과정들이 도움이 됨을 알게 됐다. 사실 나 역시 책을 읽을 때 기억하려고 애쓰지는 않았던 것 같다. 이해만 되고 넘어가면 아는 것이라 착각하기 쉬운데 세세하게 기억하는 연습을 통해 제대로 아는 것이 되고 이런 것들이 늘어나면 지식이 연결되고 확장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아이들의 경우 교과공부를 하게 되는데 대다수 교과 공부는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을 익히고 아는 것을 끄집어내어 연결하며 사고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앞으로는 창의적인 생각들을 할 줄 알아야 하는데 이에도 꼭 필요한 것이 기존 지식을 다양한 분야에 연결하는 과정이다. 이런 것들이 되려면 깊은 사고를 할 줄 알아야 하고 그 훈련이 바로 책을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읽는 과정에 있음을 알게 됐다.

아이와 몇 권의 책을 얼마나 많이 읽었느냐에 초점을 두지 말고 한 권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고 그 내용을 통해 다양한 생각들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아이가 책에 집중할 수 있는 공부환경을 만들어주고 아이에게 적당한 수준의 책을 골라줘 아이가 스스로 독서를 하고싶게 만들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의 독서환경이나 독서습관에 대해 여러 면에서 배울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