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꼰대가 알려주는 MZ 직장 생존법 - 꼰대공식 60 완전 정복
최재혁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과 부딪히게 되고 고민에 빠지게 되기도 한다.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그렇지만 업무에 관해서도 그렇고 일과 삶의 균형적인 문제 등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된다. 그때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면 좀 더 문제해결에 좋을지 알려주는 사람이 있다면 좋을텐데 이 책은 위대한 꼰대를 통해 특히 사회 초년생인 MZ들의 직장 생존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처음에는 어떤 일을 하든지 다 힘든 면이 있을 것 같다. 경험을 통해 노하우가 생기고 그러다보면 한 단계 성장함을 느끼는데 이 책을 읽으며 경험의 과정을 겪은 누군가가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주는 인상을 받았다. 우리가 꼰대라고 하면 흔히 부정적으로 인식하기도 하는데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주고 상대를 돕고자 하는 사람이라고 바라보면 분명 새겨들을 말도 많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고민과 해결책에 대해 잘 정리된 내용들이 많았다.
내용 중에는 장기적인 안목이 중요함을 일깨워주는 내용들이 많았다. 예를 들면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보다 사고의 힘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나 일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어떻게 재미있게 만들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등이다. 돈을 벌기 위해 회사에 가는데 모든 것이 내 마음 같을 수는 없다. 완벽하게 세팅된 환경에서만 일하는 것이 아니기에 적응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 안목에서 배운다는 면에서 접근해야 하고 그렇게 접근하면 쓸데없는 시간은 없을 것이다. 또한 처음에는 지엽적인 일들만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 안목에서 보면 대다수의 경험에 나쁜 점보다는 좋은 점이 훨씬 많을 것이다. 긍정적인 시각과 태도가 중요함을 느꼈다.
사소한 차이의 힘에 관한 설명도 인상 깊었는데 사소한 차이지만 습관으로 만들어 조금이라도 더 하면 결과에서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말이 공감이 됐다. 요즘은 다들 열심히 살지만 아주 사소한 차이로도 결과는 나뉠 수 있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의식적으로 작은 습관도 중히 보고 꾸준히 실천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회사에서의 이야기 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 대해서도 돌아볼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아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