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재의 법칙
김병완 지음 / 저녁달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우리는 흔히 천재라고 하면 타고난 재능만으로 엄청난 결과물을 내놓는 사람들을 상상하고는 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천재에 대한 이미지가 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끈기와 몰입의 힘이 얼마나 큰 것인지 생각하게 되면서 좀 더 능동적으로 시간에 투자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될 것이다. 나 역시 그러했다.
이 책은 천재들이 어떻게 해서 그런 탁월하고 뛰어난 결과물을 내는 삶을 살 수 있었는지 분석하고 있는데 일단 엄청난 양의 연습이 필요한 일이었다. 엄청난 양의 작업 결과물을 내놓으면 그 중에 엄청난 질의 작업 결과물이 소수 골라지는 패턴이었다.
질좋은 결과물은 처음부터 나오지 않는다. 대다수는 열심히 산다. 그래서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산다. 하지만 자신만의 담대한 목표를 가지고 몰입해서 꾸준히 오래 그 작업을 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대다수는 들인 시간에 비해 탁월한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자신의 분야가 아닌가 하고 다른 일에 관심을 옮겨가기 마련이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안 되고 장기적으로 시간에 투자하며 양을 늘려야 탁월한 성과물을 내놓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어떤 직업이 남고 어떤 일자리가 있을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시대가 됐다. 그런데 고령화로 대다수는 오랜기간 생존해야 하고 그 기간에 어떤 것을 할지 생각해봐야 한다. 그렇다면 자신이 잘하는 분야가 있어야 하고 잘하는 분야라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필요로 하는 분야일 것이다. 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장기간 시간에 투자할 수 있는 흥미있는 분야를 발견해 오랜기간 몰입하는 끈기가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그런 생각이 들었고 천재들의 삶을 분석해 어떤 비법이 있는지 보는 과정이 흥미로워 읽는 내내 재미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