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인생공부 - 보고 듣고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의심하라
김태현 지음, 니콜로 마키아벨리 원작 / PASCAL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고전을 통해 인생공부를 하면 참 좋은 점이 많은 듯하다. 평상시 생각하던 '문제'라고 여겨졌던 일들이 철학적 지식이나 정보들과 맞물려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군주론이라고 해서 꼭 리더들만 읽고 지혜를 가질 수 있는 책은 아닌 것 같다. 군주론을 통해 다양한 인간 군상들을 마주하고 탐구하며 내 주변의 사람들과 관계에 대해 돌아볼 수 있어 좋았다.

이 책의 장점은 군주론과 더불어 다양한 사례들이 덧붙여 나와 현대적인 해석이 가능하게 돕고 있다는 것이었다. 철학적 지식은 때로는 배경이 과거라서 과거의 사례들로만 이해하려고 하면 현대적 해석이 어려울 때가 종종 생기게 된다. 그런데 다양한 사례 속에서 어떻게 군주론의 내용들을 이어 생각할 수 있는지 보면 나의 사례들도 연상되며 실마리를 찾게 된다.

특히 인간의 현실적인 부분들에 대해 조명된 부분이 많았는데 보상에 민감하고 물질이나 보이는 것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 인간의 심리에 대해 묘사된 부분이 많았다. 어쩔 수 없이 인간은 시각적인 것에 민감하고 겉모습을 보며 그 안의 모습도 일치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도덕적이거나 정신적인 것의 가치는 인정하나 인간의 이런 한계적인 모습들도 인정하고 그에 맞게 대응해야 한다는 지혜를 얻게 됐다.

인생은 전략을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그 편함이 어느정도 달라지는 듯하다. 아무 생각 없이 살면 경쟁사회 속에서 많은 시행착오들을 겪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깊이 생각하면 나만의 인생을 잘 시스템화 할 수 있고 많은 것들이 편해질 수도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조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또는 리더들은 조직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볼 수 있어 좋았고 거시적 관점에서 세상을 보게 해주기에 안목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