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의 계단 학습 일력 : 한자편 (스프링) 무한의 계단 학습 일력 (스프링)
아르누보 편집부 지음 / 아르누보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한자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아이들의 경우 영상은 친숙하게 보지만 책을 읽거나 종이에 글씨를 쓰는 행위는 과거보다 훨씬 더 적게 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말과 글에는 한자가 포함된 단어들이 많아서 한자를 알면 훨씬 국어생활을 유연하게 할 수 있는데 이해력이나 활용도 면에서 한자를 알면 아이들의 경우 국어 공부에도 유리한 면이 많기에 한자 공부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 늘어나지 않을까 싶다.

우리 아이도 한자 공부를 시작했는데 한자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의 경우 한자에 진입장벽이 있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한글은 평상시 자주 말하고 보고 쓸 기회가 있지만 한자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다. 다양한 한자 모양들을 눈으로 익히고 써보며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한데 그렇게 익숙해지고 우리 말의 어떤 글자가 한자로 어떤 의미로 표현되는지 확인해보면 생각보다 금방 친숙해질 수 있다. 이 책은 매일 한자를 보며 실력을 키워줄 수 있게 도와주고 있는 책으로 기초 한자 급수를 바탕으로 365일 일력 속에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한자들을 꼭꼭 눌러담았다고 한다.

한자를 배울 때 급수 한자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지루하게 급수에 맞는 한자를 하나씩 공부하는 과정도 분명 필요하겠지만 그렇게 외운다고 해서 모든 한자를 다 읽고 자유자재로 쓸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쉽게 암기되는 한자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한자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렇게 매일 급수가 다양하게 섞인 한자들을 보며 자신이 어떤 한자는 알고 어떤 한자는 모르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한자 공부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한자에 대한 기초 지식이 전혀 없어도 매일 정해진 한자를 보고 암기해 나가다보면 한자에 더 친숙해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1급에서 8급까지 초등 교과와 연계한 기초 한자 급수로 구성돼 있으며 오늘의 한자와, 뜻, 자세한 풀이까지 수록돼 있으니 읽으면서 한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재미있는 만화로 한자의 활용과 쓰임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으니 아이 스스로도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맨 마지막에는 동음어, 연관어, 유의어, 반의어, 첫말잇기, 끝말잇기 등이 나오는데 한자에 대해 어느정도 익혀 알고 있는 아이들이라면 이런 더 깊이있는 내용들 또한 자기 것으로 만들며 더 완벽하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주말에는 한자퀴즈가 수록돼 있어 아이들이 더 흥미있게 한자 공부를 지속할 수 있게 돕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한자 공부를 어렸을 때 해 놓은 것이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한자 공부는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어렸을 때 제대로 해 놓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나라 말에는 한자를 이해하면 쉽게 이해하고 쓸 수 있는 단어들이 많아서 언어생활에서도 두고두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이 매일 한자를 하나씩 접하고 써보며 한자에 대한 이해가 날로 높아지길 기대한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