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구조를 만드는 시스템 설계자
임영채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상시 시스템에 관심이 많이 있어 이 책을 읽게 됐다. 매번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어떻게 일하는 것이 좋은지 생각하고는 하는데, 매번 그 생각의 과정들이 비슷하게 반복되고 결론도 비슷한 것들을 보며 시스템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 해결해야 하는 사안에 대해 시스템화하면 일처리가 수월하겠다는 생각을 한 것이다. 그러다보니 시스템이라는 것이 참 편한 도구라는 생각을 하게 됐는데 평상시 배워 활용할 만한 이야기들이 많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이 책을 읽게 됐다.

이 책을 보니 시스템 사고에 대해 생각보다 생각할 거리들이 많아 놀랐다. 시스템의 목적부터 시너지 효과, 인센티브, 행동제어 시스템, 몰입지원 시스템까지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다양한 논의들이 나와 있었고 흥미롭게 읽었다. 인상 깊었던 것은 단선적 사고와 시스템 사고의 비교 부분이었는데 확실히 시스템 사고를 할 줄 알면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놓치는 부분들을 최소화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시스템 사고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전체를 볼 줄 아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좀 더 상위 목표가 무엇인지 볼 줄 알면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에도 유리하고 각 요소부분들이 어떤 인과관계를 가지고 상호작용하는지 구조를 파악할 수 있으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더 분명하게 알게 될 것이다. 일이 되게 하는 구조를 아는 것이 시스템 사고라는데 어떤 일을 하든 시스템 사고를 할 줄 안다면 반복되는 실수는 줄이고 나의 에너지를 좀 더 중요한 일에 몰두할 수 있게 될 것이란 생각이 들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