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 - 문해력을 높이는
미래주니어 편집부 지음 / 미래주니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을 배우고 구사하는데 한자를 배우면 유리한 면이 정말 많다. 어렸을 적에 한자를 매일 아침 배웠던 적이 있는데 그 때가 초등학생 때였다. 매일 이른 아침 한자를 외우는 것이 당시에는 힘들었지만 지나고 보니 그때 한자를 가르쳐주신 선생님께 참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한자 공부는 이후 학습을 하는데 좋은 영향을 끼쳤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말의 많은 부분이 한자어로 구성돼 있다고 하는데 한자어를 알면 국어 학습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의 학습에서도 이해도를 높이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한다. 여러 모로 일찍부터 한자 학습의 기틀을 다진다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은 교육부에서 선정한 중학 한자 900자를 바탕으로 구성돼 있다. 하루 9자씩 100일이면 완성되는 코스로 구성돼 있는데 아무 계획없이 900자를 공부하려고 한다면 좀 지루하게 느껴지겠지만 이렇게 책에 안내돼 있는 길로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900자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하루에 9자 정도를 공부하는 데에는 그리 많은 시간이 들지는 않을 것이기에 꾸준히만 한다면 한자공부의 기초를 다지고 심화로 나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20일 완성 평가 코너가 마련돼 있어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하며 복습해 볼 수 있다. 열심히 공부해서 다 아는 것 같은 내용도 막상 테스트를 거치면 복습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공부란 것이 그런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이기에 자신의 실력을 평가하고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좋은 구성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함께 익히면 좋은 사자성어도 수록돼 있다. 우리말을 쓰다보면 사자성어를 자주 쓰거나 듣게 되는데 한 번 잘 공부해 놓은 사자성어는 평생을 두고 활용할 수 있기에 좋은 공부가 될 것이란 생각이 든다. 또한 스토리가 있는 경우 함께 공부한다면 관련 한자를 암기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한자 공부에 있어 체계를 잡고 지루하지 않게 공부하고 싶은 학습자에게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또한 요즘 아이들이 미디어 영상에 많이 노출돼 문해력을 높이자는 이야기들이 많이 들리는데 이런 시류에서도 한자공부는 좋고 그 공부를 하기에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