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단력 수업 - 탁월한 선택을 위한 40가지 통찰
이석연.정계섭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선택을 하고 산다. 그 선택이 모여 현재를 이루고 또 현재가 모여 미래를 이뤄갈 것이다. 문제는 선택에 대해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인데 결과적인 면이나 과정적인 면에서 아쉬움이 남는다면 이 아쉬움의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선택을 함에 있어서 탁월함을 가미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일깨워주고 있었고 이를 통해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해주고 있었다.

우리가 선택을 함에 있어서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면만 사용하지는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다. 아무리 논리적으로 타당해도 기분이 내키지 않으면 논리적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렇기에 다양한 실수를 하게 되는데 이렇게 제한된 합리성에 기해 행동하므로 다양한 상황에서 어떤 선택들을 하는지 살펴볼 수 있어 유익한 면이 있었다.

이 책은 총 5장에 걸쳐 다양한 편향과 편견, 오류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평상시 자주 접했던 사례들도 있었고 새로 알게 되는 내용도 많았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사후판단편향이나 매몰비용의 오류를 자주 접했는데 구체적으로 깊이있게 생각해보지는 않았었는데 이번 기회에 책을 읽으며 이것도 일종의 편향과 오류이기에 유의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떠올리게 됐다. 내가 상황 속에 있으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기가 어려운데 책에 나온 사례를 통해 보게되니 좀 더 객관적인 시각에서 내용을 인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오류들에 대해서도 많이 알 수 있게 돼 앞으로 다양한 선택을 함에 있어서 참고점으로 삼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