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세상에 나가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인간관계 법칙 30가지 10대를 위한 데일 카네기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카네기클래스 옮김 / 책이라는신화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를 잘 맺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한 문제이다. 인간은 혼자 살 수 없기에 결국 사회에 나가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게 된다.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없다면 자신의 일에 몰두해 성과물을 내는데 매진할 수 있지만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다면 이렇게 하나의 일에 몰두하기가 어려울 지도 모른다. 생각보다 우리는 인간관계에서 다양한 스트레스들을 받기 때문이다.

이렇게 중요한 인간관계에 대한 공부는 직접 부딪혀 익히는 수밖에 없는데 책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원리를 배우고 수많은 사례들을 통해 간접경험을 해본다면 훨씬 시행착오를 줄이며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특별히 청소년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재구성된 책으로 카네기 책이 영어 원서로도 많이 읽히는 것을 감안해 주요 구절 옆에 영어 원문도 같이 실어져 있다. 또한 핵심정리와 실천하기 코너도 마련돼 청소년들이 활용하기 좋게 구성돼 있었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자기 중심적으로 살게 마련이다. 자신이 제일 소중하고 자기 생각을 주로 한다. 그러니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아무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자기 중심적으로 행동할테고 당연히 타인과 마찰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 책에서는 이런 인간의 자연스런 모습들에 대해 설명해주고 그렇기 때문에 타인을 대할 때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 남을 비판하거나 비난해도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것은 오히려 상대방은 자기를 방어하고 스스로 정당화하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을 실험적으로 알고 있다면 굳이 남을 비판하는데 시간을 들일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결과가 뻔하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원리들을 알기 쉽게 사례들을 통해 설명해주고 있어 이해가 잘 됐고 도움이 됐다.

결국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고 알게 된 것은 실천하는 노력이 아닐까 싶다. 결국 내가 받고자 하는 대로 남에게 대우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길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데 여러번 읽다보면 머리로 이해되고 이것을 실천하며 체험적으로 알게 되면 더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