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인생 심리학 - 지금은 인생을 고쳐 쓸 시간입니다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다보면 다양한 시각의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의 시각에 나도 영향을 받고, 나의 시각도 누군가의 삶에 영향을 줄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는 좋은 생각과 시각들은 더 잘 보이게 되는데 이것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나를 발전시킬 재료로 쓸 수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과거 생각하던 대로만 살면 미래도 달라질 일이 없다며 생각과 시각이 바뀌면 행동과 성격이 변하고 삶도 자연히 나아진다고 말하고 있는데 공감이 됐다. 중요한 것은 일단 내가 몰랐지만 변화하고 싶은 넓은 차원의 세상의 시각과 생각이 있음을 인지하고 그렇게 살기로 실천해보고자 하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기존의 경험만 가지고 살려고 하지만 다양한 책을 읽을수록 그 경험 이상의 넓은 차원의 세상과 시각들이 있음을 알게 된다. 결국 겸손하게 살아야 함을 느끼게 됐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배움에 대한 것이었는데 배움의 효과가 있는지 따져보기 위해선 얼마나 뇌에 지식이 담겼는지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세계가 더 커졌는지, 마음이 더 넓어졌는지, 타인과 더 잘 어울리게 됐는지를 봐야 한다는 부분이었다. 책을 요즘 열심히 읽고 있는데 이것의 목적도 결국은 내가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함인데 얼마나 알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늘리느냐가 목적이 아니기에 책을 읽고 어떻게 살아야 좋은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았다. 나를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어주는 책이나 사람들이 분명 있다. 어떤 것이든 겸손하게 듣고 생각하며 좋은 것은 배우고 실천하고자 한다면 인생을 좋게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포인트들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돼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