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포인츠 - 내 아이를 미래 핵심 인재로 키우는 질문
양원주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무쌍할 것이 예견되는 미래에 잘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해야 할까.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기 시작했다. 인공지능은 인간이 하던 일의 많은 부분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기계가 단순히 인간의 육체적 노동을 대체하던 것에서 이제는 인공지능이 정신적 노동의 많은 부분도 대체할 것으로 예견되는 상황이기에 인간들은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기 시작한 것이다.

저자는 미래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질문'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 생산되는 데이터는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차고 넘치는데 이런 양적 전쟁에서 얼마나 데이터를 잘 찾고 기억하는지 인공지능과 경쟁하는 것은 무의미해졌다. 오히려 인간이 방향성을 가지고 인공지능을 지혜롭게 활용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해졌는데 이런 시대에는 질문을 제대로 잘하는 사람이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다. 질문을 잘해야 좋은 방향성을 찾고 문제해결도 할 수 있으므로 공감이 되는 면이 많았다.

창의 지수를 키우는 질문을 비롯해 공부지수, 감성지수, 역경지수, 공존지수를 키우는 질문에 대한 챕터가 이어 나온다. 이 책의 장점은 이 책을 읽으며 자신의 아이를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지 많은 노하우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독서는 어떻게 하고 영어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남들이 하는대로 표준대로 그저 따라하는 자세는 이 책에서 말하는 질문을 잘 찾는 자세와 거리가 있다. 궁금증을 가지고 어떻게 해야 본질에 가까운 답을 얻을 수 있는지 내 아이의 입장에서 답을 찾으려는 자세를 가져야 하고 어떤 방향에서 어떤 의문과 질문을 가졌을 때 그 방향을 잘 잡는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기계는 인간처럼 의도를 가지고 질문을 하지 못한다. 능동적인 행동은 뭔가 목표의식이 있고 방향성이 있을 때 나오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질문'에서부터 답을 찾으려한 것이 특별하게 다가온 책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