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지옥 - 91년생 청년의 전세 사기 일지
최지수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사건들이 있었는데 부동산 전세 사기에 관한 것들이었다. 부동산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계속 치솟던 시절 많은 사람들이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집을 사거나 전세를 얻거나 하던 시절이 있었다. 부동산 시장도 사이클이 있어서 계속 상승하는 장도 계속 하락하는 장도 없기에 상승장은 이내 마감이 됐고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속사정을 가지고 하락장의 시기를 다른 형태로 보내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전세사기를 당한 한 청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신문지면에서는 많이 봐왔던 내용인데 현장에서 이 일을 직접 겪은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읽으니 전세사기 사건들의 실체가 좀 더 생생하게 느껴졌던 것 같다. 사실 기사로만 접하면 내막은 잘 모르고 결과론적인 이야기만 듣게 된다. 피해자들이 왜 피해를 당하게 됐는지 어떤 이유로 억울함을 호소하는지 잘 모를수도 있는데 이렇게 책으로 읽어보니 자세한 면면을 알 수 있었다.

피해자들이 나서서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면 많은 사람들이 그 이야기들을 보며 공감하고 어떤 점들이 개선돼야 하는지 알 수 있는데 이 책도 그런 기능을 할 것이라 생각된다. 더불어 부동산이 대부분의 자산 비율을 점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부동산과 관련된 계약들에 더 엄격한 기준들이 시스템 안에 들어와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사기로 치부하고 넘어가기에는 관련 피해액들이 너무 크고 사회 초년생들의 경우 사기를 당하면 그 타격이 훨씬 크기에 다양한 방지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