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똑똑! 문해력 박사 2 : 한글 먹는 공룡 - 기본 낱말 익히기 EBS 똑똑! 문해력 박사 2
이재승 지음 / EBS BOOKS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한창 한글에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게 배우는 것이 필요한 나이라 이 책을 같이 보게 됐다. 보물섬을 찾아가는 공룡 이야기를 읽으며 기본 낱말을 익힐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요즘 문해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데 문해력은 말 그대로 문자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한다. 문해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문해력의 의미와 문해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책 초반에 많은 설명들이 나온다. 단순히 한글을 배운다고 하면 문자의 구성원리에 초점을 둔 '발음 중심 접근법'을 떠올리기 쉬운데 이 책을 통해 '의미 중심 접근법'에 대해 알게 됐다. 물론 각각의 접근법에 나름의 장단점이 있지만 이 책은 '의미 중심 접근법'으로 한글을 배우는 것이 문해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강조하고 있었다. 한글이나 문자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를 중시하고 문자와 학습자의 경험을 연결해 학습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고, 이 책은 어휘력 확충에 집중하며 어휘력은 어휘 간 관련성 속에서 학습할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있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계속 찾아서 배우고 싶게하는 흥미적 요소가 아닐까 싶다. 처음 한글을 배울 때는 한글을 분석적으로 배우는 것보다 일단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고 자주 접하는 단어들의 의미를 확실히 배우고 확장해가며 어휘 간 관련성을 학습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공감이 됐다. 실제로 이 책을 아이와 함께 보며 실제 생활 속에서 본 다양한 것들에 대해 같이 이야기해보고 아이의 생각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어서 좋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설정해 스토리텔링을 하면서 배울 수 있기에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흥미를 끌고 이야기를 확장해 나누며 공부하기에도 좋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계적이고 분절적인 학습보다 학습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또한 학습자가 선호하는 주제로 학습할 수 있다는 면에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