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애쓰지 않아도 괜찮아 - 쉼표 없이 달려온 인생을 위한 행복 내비게이션
이정민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하게 사는 것일까. 그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 인생이 아닐까 싶다. 처음에는 별 생각 없이 출발했는데 다양한 것들을 겪으며 내가 가는 길의 목적지는 어디고 어떤 방향으로 가야 좋은지 생각하게 된다. 저자는 인생길을 가며 다양한 것들을 겪었고 그 결과 너무 애쓰지 않아도 괜찮다는 말을 해주고 있었다. 저자의 표현대로 우리는 다양한 인생 선배들의 내비게이션 같은 길 안내를 보며 우리의 인생길을 가는데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통 젊었을 때는 고생도 사서 하는 것이라며 열심히 사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나이 들어서는 할 수 없는 것들이 있으니 젊었을 때 할 수 있는 것들에 열정을 가지고 도전해보라는 이야기 같다. 근데 이 책에서 저자는 너무 애쓰지 않아도 괜찮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차례를 보면 알겠지만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괜찮고 노력해도 안 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고 열심병을 극복하며 인생이 편안해지는 지혜를 갖고 무조건 행복하기 등 인생을 어떻게 사는 것이 현명한 것인지 조언해주고 있는 책이었다.

개인적으로는 나의 삶의 방향과 맞게 단순하고 적은 것만 가지고도 만족할 줄 아는 인생관을 담고 있어 좋았다. 많은 것들을 가지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 같지만 그 과정에서 다양한 것들을 겪으며 사실 진짜 행복을 위해 뭐가 필요한지 생각하게 된다. 소유보다 중요한 가치들이 많음을 안다면 내가 정말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하는 것들에 신경쓰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 가치들을 돌아보고 인생을 좀 더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유익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