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잡 메이커 - 불안한 시대의 파도를 넘는 나만의 맞춤 Job 찾기 노하우
이현정 지음 / 라온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가 불확실하고 불안해지는 이 때에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하나의 직업만 가지고는 수명이 연장된 시대에 살아나갈 수 없기에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탐색하며 또 다른 진로의 길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 책의 경우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이 맞춤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실려있는데 개인적으로는 2장 '직업 탐색을 위한 나 탐구 일지'부분이 제일 도움이 됐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아는 것이 결국 맞춤 직업을 찾는데 핵심적인 일인데 어떻게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어떻게 자신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을지 잘 알려주고 있는 부분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의하면 자신이 어떤 일에 제일 시간과 돈을 많이 쓰고 있는지 살펴보라고 하는데 자신이 A분야를 좋아한다고 말하지만 정작 시간과 돈은 다른 분야에 쓰고 있다면 A분야가 정말 자신의 분야인지 다시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가 되는 것이다. 결국 전문성이라는 것은 시간을 들여 노력한 것들이 쌓이는 것인데 반복된 행위가 없이 말만 좋아한다고 반복한다고 해서 그 분야가 전문성 있는 내 분야가 될 리는 없다. 이렇게 생각하니 내 자신이 어떤 일에 제일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는지 돌아보게 됐고 나에게 맞는 분야가 더 좁혀지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자신의 장점을 파악하는 질문들이 나오는데 그 중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졌던 경험으로 '몰입의 시간'이 언제인지 물어보는 항목이 나온다. 이 또한 현실적인 질문으로 자신이 몰입해서 하는 일이라면 반복적으로 노력할 가능성이 크기에 자신의 맞춤 분야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사례 이야기들을 보며 맞춤 분야라는 것은 개개인마다 다 다를 수 있으며 그것을 잘 찾아 방향성을 맞추고 노력하는 행위가 중요함을 알게 됐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 행위를 반복하는지 아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자신을 한 발짝 물러서서 관찰하고 어떤 사람인지 객관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자신을 객관적으로 잘 파악할 수 있다면 자신의 맞춤 직업을 찾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