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아카데미 - 10대를 위한 완벽한 진로 수업
김남수 지음 / 무블출판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하고 있다. 과거에는 하나의 직업에 대한 교육을 받고 그 직업을 평생 가지며 살아도 문제가 없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수명이 늘어나고 기술발전 속도는 빨라지며 미래가 불확실해졌으니 제2의, 제3의 직업을 준비해야 하는 시대가 됐다. 현재의 어떤 직업이 미래에도 남을지 알 수 없고 지식의 유효기간은 점점 짧아지고 있으니 미래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다.

진로 문제에 대해 기성세대가 지금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자신있게 노하우를 전수해 줄 수 없는 상황이기에 앞으로 진로를 정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고려하면 좋을지 궁금해 이 책을 읽게 됐다. 결국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찾고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야 행복할 수 있는지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또한 시대의 흐름을 읽으려고 노력해야 하는데 이에는 다양한 독서가 도움이 되며 온라인에 있는 다양한 무료 수업들도 충분히 활용해볼 수 있다.

요즘은 과거에 비해 마음만 먹으면 배우기 쉬운 환경인 것 같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노하우를 외부에 자신있게 공유하고 그 영상들을 쉽게 볼 수 있는 환경이 되니 자신의 의지만 있으면 자신이 선택한 분야의 전문성을 쌓기 좋은 환경인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뭘 잘하고 뭘 좋아하는지 아는 것이다. 또한 미래가 어떤 방향으로 흐르는지 보고 변화하는 미래에 발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며 앞으로 교육 분야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란 생각이 들었고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 다양한 경험과 생각하는 능력이 특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돼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