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성이 폭발하는 골든타임 육아 - 3~6세 성장발달에 딱 맞는 홈메이드 몬테소리
후지사키 다쓰히로 지음, 임영탁 감수, 이지현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상시 몬테소리 교육에 관심이 있었다. 아이들을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여겨주고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철학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어떤 환경에서 자랐느냐에 따라 참 많이 다른 행동을 보여주는 듯하다. 어렸을 때부터 자리잡은 습관은 성인이 될때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기에 책에 나온 다양한 정보들이 더 중요하게 생각됐다.

이 책에는 3~6세 성장발달에 딱 맞는 홈메이드 몬테소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첫부분에는 아이들의 민감기가 나오는데 자신의 아이가 몇 살인지 보고 해당 시기에 어떤 부분에 있어 민감기에 해당하는지 볼 수 있다. 민감기는 아이들이 무언가에 강하게 관심을 보이며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시기로 교육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뭐든지 관심이 있을 때, 관심이 있는 분야를 가르쳐야 교육의 효과가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읽다보면 우리 집 아이가 왜 그런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했는지, 왜 그런 행동을 반복적으로 했는지 이해가 되는 부분들이 나온다. 육아는 예습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수많은 육아의 선배들이 아이들을 관찰해가며 쌓은 노하우들이 있을텐데 그런 정보들만 있다면 육아는 충분히 예습이 가능한 영역이라는 말이 인상깊었다.

이 책을 보며 몬테소리 유치원에서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활동들의 경우 따로 적어놓고 집에서도 해보고자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자극을 주는 데 있어서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활동들이 따로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법을 모를 뿐이지 그것을 알게 되면 아이와 있는 시간이 훨씬 더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육아 활동 전반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고 아이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다시금 느끼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