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몬테소리 엄마의 대화법 -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5가지 공감의 말
몬테소리 교사 아키에 지음, 김은선 옮김 / 파이어스톤 / 2023년 3월
평점 :
아이를 키우다 보면 '말'을 어떻게 해야 좋은 것인지 곱씹어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아이에게 어떤 말을 했는데 감정을 섞어 명령조로 이야기한 것 같아 내 기분도 썩 좋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물론 그렇게 감정섞인 말을 했을 때에는 아이도 행동으로 그 기분나쁨을 표현하는 듯하다. 아이를 키우는 과정은 내 자신의 성장을 같이 도모하게 되는 듯하다. 아이와 어떻게 하면 잘 대화할 수 있을지 궁금해 이 책을 읽게 됐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탁이나 제안조로 이야기하는 것이었다. 아이 뿐만아니라 어른도 누군가에게서 명령조의 이야기를 들으면 설사 그 이야기가 맞는 말이라도 그대로 행동하기 싫어진다. 대신 부탁이나 제안의 어투를 쓰면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이 드는 경우 더 쉽게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상깊었던 부분은 부모도 자신의 시간을 가지고 자신의 컨디션을 돌아보며 아이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이가 있는 가정은 대부분의 일을 아이 중심으로 처리하게 돼 있다. 그렇게 의무만으로 모든 일들이 진행되면 부모는 당연히 지치게 된다. 자신이 행복해야 그 모습을 보고 아이도 행복할 수 있기에 자신의 컨디션이 나쁘다면 그것을 끌어 올리려는 노력도 중요함을 깨닫게 됐다. 마지막으로 아이를 아이로만 보지 않고 한 사람의 인격체로 여기고 대우해줄 때 아이와 대화법도 자연스럽게 좋은 쪽으로 진행될 수 있음을 알게된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