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놀이수업 - 교실에서 무조건 해마다 하게 될 수업 놀이 대백과, 개정판
허승환 외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과 있다 보면 아이들의 순수함에 놀라게 되고는 한다. 있는 그대로 보고 느끼고 행동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아이들의 그런 순수한 면이 오래도록 그대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게 되기도 한다. 그런 면들이 다양한 놀이들을 가능하게 하고 그 놀이들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책들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아이들은 뭔가를 열심히 배우는 존재이지만, 동시에 열심히 놀아야 하는 존재라 생각한다. 그 놀이시간이 얼마나 다채롭고 풍성해지느냐에 따라 아이들이 보내는 시간의 질이 달라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아이들이 어떤 놀이들을 통해 그 시간을 다채롭고 풍성하게 가져갈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었다.

놀이를 통해 우리는 때로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단순해 보이지만 놀이는 참 많은 것들을 포함한 과정이란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놀이들 말고도 세상에는 엄청 다양한 놀이들이 있으며 그것들을 활용하기에 따라 우리의 시간이 훨씬 풍성해질 수 있음을 알게 됐다. 특히 학교에서 이런 놀이들을 활용하면 또래 친구들과 같이 해볼 수 있으니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음을 충분히 상상할 수 있었다.

선생님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실제로 교실에서 활용해볼 수 있는 놀이들이 많을 것이고, 일반 어른들도 집에서 여기에 나온 놀이들을 응용해 가족 구성원과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거나 보드게임의 원리를 활용하기도 하고 마음을 연결하는 놀이도 있는 등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놀이들이 나와 있으니 상황에 맞게 써보면 될 것 같다. 놀이도 어떻게 전략을 세우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돼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