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단 나부터 칭찬합시다 - 하루 3분, 삶을 기적처럼 변화시키는 나와의 대화
데즈카 치사코 지음, 김연경 옮김 / FIKA(피카) / 2022년 3월
평점 :
우리는 살면서 자기를 얼마나 칭찬하고 살아왔을까. 동양은 특히 겸손을 미덕이라고 여기는 문화가 있어서 자신을 칭찬한다는 개념이 생소하게 다가올 것 같다.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며 칭찬일기, 그것도 셀프로 자신을 칭찬한다는 것에 대해 좀 생소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보통 감사일기를 쓰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봤다. 보통 감사의 대상은 외부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사일기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졌던 것 같다. 그런데 진짜 중요한 것은 자기긍정감이라는 저자의 말에 반박을 할 수는 없었다. 자신을 긍정하고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남도 사랑하고 인정해줄 수 있다는 말이 정말 공감이 됐다.
나를 칭찬한다는 것이 어색할 수도 있지만 결국 자신의 자존감도 높이고 자기긍정감도 높이면 기분에도 영향을 끼쳐 내 주변에도 더 잘해줄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기게 되는 것 같다. 말 그대로 선순환의 구조인 것이다. 특히 부정적인 말로 일기장을 채우는 것보다 자기 긍정감을 높이는 내용을 많이 쓰고 말로 반복적으로 해보면 그대로 좋은 에너지가 생긴다고 하니 인생을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키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내용이란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의식하지 않으면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말을 하게 되기 쉽다. 그런데 이런 류의 말들은 나 자신에게도 내 주변사람에게도 별로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 같지는 않다. 그런 면에서 의도적으로 칭찬, 감사 같은 긍정적인 내용의 말들을 많이 하는 것이 인생을 변화시키는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