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의료 - 미래 의학으로 가는 길
이시형.선재광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상시 신경 쓰지 못하고 살았던 내용들을 책을 통해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며 평상시 병원에서 경험했던 다양한 일들이 떠올랐다. 의학과 관련된 새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게 돼 유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통합의료라는 말은 처음 듣는 말 같다. 서양의학이나 전통의학 같은 개념들에 대해서는 익숙하게 들어왔지만 무엇을 통합한다는 것인지 쉽게 상상이 가지 않았다. 서양의학 안에서 의사들도 어떤 한계점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도 처음 알게 됐다. 의학은 전문적인 영역이라 더 내용을 유추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것 같다.

 

통합의료는 근대 서양의학과 전통의학을 합친 것으로 의학의 최근 조류로 떠오르고 있는 듯하다. 각각의 의학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병용해 균형 잡힌 전인적 의료는 물론이고 예방적 차원의 미병 상태까지 의료의 개념을 넓힐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 있었다. 환자를 단순히 에 초점을 맞춰 진료하기보다 심신은 연결된 것이고 병이 생기기까지 다양한 배경환경이 있었을 것이기에 좀 더 숲을 보고 환자를 치료하는 개념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좀 더 넓은 차원에서 환자를 바라보고 치료하게 된다면 환자 입장에서도 좋고 예방적 차원에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사람들이 알게 된다면 공동체 전체적으로도 좋고 올바른 방향이란 생각이 들었다. 많은 것들을 새로 알게 돼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