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녀는 왜 부모를 거부하는가 - 성인 자녀가 부모와 단절하는 원인과 갈등을 회복하는 방법
조슈아 콜먼 지음, 정보경 옮김 / 리스컴 / 2022년 2월
평점 :
인간은 살면서 다양한 형태의 갈등을 겪으며 살아간다. 갈등이 아예 없는 인간관계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일적인 부분은 노력으로 극복되지만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극복이 쉽지 않다는 표현들을 종종 한다. 자신의 모습이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기는 쉽지 않은 일이기에 그 꼬인 관계를 풀어나가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이런 꼬인 관계는 사회생활을 하면서만 겪는 것은 아니다. 부모 자식간의 관계에서도 관계가 안 좋을 수 있다. 특히 우리가 보통 주목하는 것은 어린 자녀와 부모의 관계이다. 그런데 생각보다 성인 자녀와 부모간의 관계가 좋지 않아 속앓이를 하는 경우도 많다. 이 책은 그에 관해 다루고 있다.
다 큰 성인 자녀와 관계가 나빠서 자주 보지 않고 산다고 하면 이는 일반적인 이야기가 아니어서 더 그 문제를 표출하기도 어렵고 풀기도 어려운 숙제가 되는 듯하다. 다 자란 자녀와 부모의 주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이라면 더 그렇다. 이 책은 다양한 카테고리로 성인 자녀와 부모의 갈등 사례들이 어떻게 있는지 분류하고 어떤 해결책이 있을지 모색해주고 있다. 대가족 제도에 있을 때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고도 자연스런 덕목으로 여겨졌지만 아이를 조금 낳고 핵가족화 된 요즘 같은 시대에는 자녀의 주장이 이전보다는 많이 강해진 시대가 된 것 같다. 만약 부모 자식간에 관계에 있어 불편함이 있는 가정이라면 읽어볼 만한 내용들이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