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꿈꾸는 다락방 꿈노트 - 개정판
박영하 외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아이들은 자라면서 많이 받는 질문이 있다. 바로 ‘꿈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예전에는 꿈 하나 정도는 당연히 있어야 하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생각된 것 같다. 그래서 아직 꿈이 뭔지 정확히 몰라도 거창한 꿈 하나 정도는 말해야 하는 분위기가 있었던 듯하다. 그런데 요즘은 좀 더 솔직해진 시대가 됐다. 꿈의 크기보다는 실속을 더 따지는 분위기다. 꿈의 내용도 현실적으로 바뀌었고 자신에게 어울리는지도 꼼꼼하게 따지는 것 같다.
꿈은 생각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꿈을 찾을 때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깃거리들이 나와 있었다. 꿈을 좀 더 입체적으로 바라보고 의미 부여를 할 수 있도록 내용이 짜여 있었다. 아직 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않은 청소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좀 더 구체화시켜볼 수 있을 듯하다.
꿈은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게 됐을 때 잘 설정할 수 있는 것 같다.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탐구해보는 과정을 통해서 꿈이 좀 더 현실성 있게 다듬어질 것이다. 이 책은 총 4개의 챕터로 구성돼 있다. 꿈을 찾고 그리고 나누고 이루고 이런 구성을 따라가다 보면 자신의 꿈에 대해 좀 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접근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특히 꿈만을 주제로 이렇게 다각도에서 생각해볼 기회를 가지기가 쉽지 않기에 이 책을 활용해 생생한 꿈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