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라이프 리부팅
유의정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2년 2월
평점 :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모임보다는 온라인 모임을 더 많이 가지게 됐다. 비단 사적인 모임 뿐만 아니라 회사나 학교 등 공적인 영역에서까지 온라인에서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직장인들은 재택근무를 하며 온라인 회의를 여는 형태로, 아이들은 원격 수업 형태로 타인과 만나게 되는 것이다.
사실 직접 대면하며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 여러모로 좋은 것 같다. 직접 만나서 대화를 하면 표정을 볼 수 있고 얼굴표정이나 몸짓 언어 등을 통해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 잘 배울 수 있다. 대면하면 얼굴을 붉히는 대화를 할 가능성도 낮아진다. 상대의 기분을 즉각적으로 알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온라인에서 대화를 할 때는 상대의 얼굴표정도 볼 수 없고 상대가 어떤 상황인지 파악하기도 어렵다. 그래서 디지털 사회에서 인간관계를 맺을 때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이다.
가끔씩 온라인 속 대화들을 보게 되면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을 법한 일들이 자주 일어나는 것을 목도하고는 한다.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때 도드라지는 상황인데 대면 대화에서는 얼굴을 보니 어느 정도 배려하며 이야기한다면 온라인에서는 익명성이 있어서 배려가 아쉬울 때가 많은 것이다. 이 책은 행복한 디지털 라이프를 만들어가려면 어떤 준비들이 필요한지 알려주고 있다. 앞으로 일상화될 디지털 라이프를 좋은 방향으로 만들어가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생각해 볼 부분이 많아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할 것 같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